간단하게 집어본 한글도메인의 장단점

아래의 내용은 최근 한글도메인에 관한 정보를 살펴볼 기회가 되면서 개인적으로 정리해본 한글도메인의 장단점이다.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정도만 하시길 바란다.

먼저 아래에서 언급한 한글도메인이라는 것은
한글.kr 혹은 도메인명.한국 등으로 한글이 포함된 도메인을 말한다.

예 :
부동산.한국
부동산.kr
꽃배달.한국
휴대폰.한국


이와는 달리 단순하게 "도메인명" 식으로 .kr이나 .한국 등이 붙지 않는 한글키워드는 한글도메인이 아니다.

본론 들어가보자~

장점

  • 한국인을 대상으로 알려주기 쉽다.
  • "도메인.한국" 형식으로 구성된 한글도메인의 경우에는 타이핑도 간단하다.

단점

  • 이미 많은 수의 한글 대표키워드의 경우 특정회사들이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이들 도메인을 대표도메인으로 이용할 경우 해당 사이트의 대표도메인이 사이트의 소유주가 아닌 특정한 업체에게 사이트가 유지되는 동안 종속되는 결과를 낳는다. 또한 이런 과정을 거친 도메인은 한글 도메인을 개별적으로 등록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 2014년 이전까지 한글 도메인으로 이메일 주소를 이용할 수 없다.
    예를 들면 "[email protected]" 과 같은 형식으로 회사나 개인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도메인을 이메일 주소로 사용할 수 없다.
    이는 일반적으로 업체의 신뢰도를 높히기 위한 수단으로 쓸 수 있는 도메인과 연결된 이메일 주소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장점으로 언급한 첫번째 항목 "한국인을 대상으로 알려주기 쉽다"라는 것은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에서만 이용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주소창에 한글을 입력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며 한글 도메인을 대표도메인으로 하나만 설정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주소창을 통한 접근방식에 심각한 제약이 따른다.
  • 아직까지 홈페이지 주소 입력부분에는 영어만 강제하는 사이트가 많다. 따라서 도메인이 한글이면 사이트 홍보를 위해 정보를 입력하려고 입력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또한 입력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더라도 DB자체에서 영문만 입력가능한 경우 도메인 표시가 "www.????.?? 식으로 표시될 가능성도 있다.
  • "한글.kr" 형식의 도메인은 중간에 영문변환과정이 필요하며 이는 알려주는 과정 및 타이핑 과정에서 불편을 야기할 수 있다.

결론

  • 한글도메인 하나만을 대표도메인으로 삼는 경우 많은 위의 단점에서 언급한 불편함을 각오해야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글도메인이 필요할경우 업체나 회사라면 영문으로 된 대표도메인은 무조건 확보된 상태여야한다(이메일 주소 등).
  • 홈페이지 제작 후 한글도메인 등록하라고 또한 지금 등록안하면 다른 업체에게 넘어간다고 전화가 온다면 위에서 언급한 단점을 한번 고려해보시라. 이 경우 사전에 도메인대여업체에서 선점한 한글도메인일 가능성이 태반이며 등록하더라도 네이버, 다음 등에 사이트검색으로 등록된 기존 영문도메인은 그대로 유지시키는 편이 좋을 것이다.
  • 즉 한글도메인은 홍보여력에 따른 선택요소는 될 수 있지만 필수요소는 아니다.

한글을 사랑하지만 도메인 등록과정에서는 일정부분 고려가 필요하다.

한글을 사랑하지만 도메인 등록과정에서는 일정부분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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돔사냥 
wrote at 2012/04/08 11:07
한글도메인은 국내에서 홍보효과가 알파벳도메인보다 클수 밖에 없습니다. 어짜피 콘텐츠가 한글뿐인걸 도메인만 알파벳으로 되었다고 외국인이 내용을 읽어 보는것 이아니기에 한글도메인도 사이트 자체도 국내로 한정된것 확실합니다.

특정회사의 과도한 점유는 시장의 문제이지 한글도메인 고유의 단점이 아닙니다.

한글도메인의 진짜 단점은..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한글도메인의 존재를 모르기 때문에 그리고 네이버 같은 포탈을 이용하는 버릇때문에 주소창에 도메인을 이용하여 직접 사이트 방문 방법을 모른다는것입니다.

또 한가지는 웹사이트 만드는 기술자들이 일이 좀 많아지므로 한글도메인을 기피한다는것 정도..

하지만 기업을 운영 하는 관리자층 입장에서는 한글도메인을 잘 알면 알수록 홍보효과 때문에 빠져 들것이라 보이지만 ..지금으로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한글도메인의 진짜 장단점이나 정보, 지식, 존재를 모른다는것이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시작하면 단점들은 줄어들고 장점은 계속 남겠지요.

모바일 스마트폰등에서 한글도메인 사용법은 더욱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만약 그 속까지 이해 할수 있다면 한글도메인중 어느것이 가장 우위에 있을수 밖에 없다는것을 알수 있지만 이런것 까지 단숨에 모든사람이 알기를 바랄수는 없겠지요.
세종대왕님감사합니다. 
wrote at 2012/04/11 13:33
좋은 포스팅이네요.
잘 정리해 주신 바와 같이 한글도메인은 30년 가까이 사용되어 이미 습관이 되어버린 영문도메인 체제에서 여러가지 과제를 해결해가야하는 입장입니다. 긍정적인 점은 2012년 시행된 윈도우즈 강제 업데이트, 구글의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업데이트 등을 통해 한글도메인 환경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서울대학교.한국 / 청와대.한국 / 서울시청.한국 / 삼성.한국 / 두산.한국 / 사람이미래다.한국 / 현대채용.한국" 등 이미 많은 도메인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통계를 찾아보니 "한글.kr" 3월말 : 139,223 (2003년시행), "한글.한국" 3월말 : 218,527건 (2011년시행) 과 같이 시행된지 1년이 채 안된 시점에서 이미 많은 분들이 그 가치를 인지하고 선점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30년가까이 사용되던 영문도메인의 습관을 바꾸기 쉽지는 않겠지만 세종대왕님께서 한글을 창제하시던 그 때는 너무나 당연히 사용되던 한자가 지금은 한글로 바뀐 것을 비춰본다면 불가능만은 아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냐"는 말이 있죠. 개인적인 바램은 2011년 전세계적으로 시행된 자국어도메인 서비스가 30년 영어기득권에 맞서 어렵지만 꼭 이겨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러면 키워드광고비를 지불하지 않고도 주소창을 통해서 연결이 가능하고, 기억하기 쉬워 홍보 효과도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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