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는 모두 구글 웹 로그 분석(Google Analytics)로 접속 로그를 분석 중이다. 
한 일,이년 전인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실시간 보고서란 기능이 추가되었고 이를 통해 동접자 파악이나 기타 다양한 활용을 하곤 했다. 

그런데 오늘..
한 사이트의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를 보고 있는 와중에 희안한 현상을 목격했다. 

정상적인 동작이라면 당연히 체크되어야할 실시간 유저의 페이지 이동 상황이 일부 누락되고 있있다. 

추적이 필요한 모든 페이지에 GA 소스코드 삽입된건 확인했고 ADBlocker 등도 멈춰뒀다. 
또한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는 서버에서 따로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의 접속도 막고 있지 않았다. 

완전하게 추적이 멈춰버린 상황이라면 오히려 문제 파악이 수월할터인데 어떤로그는 뜨고 내가 접속하는 로그는 뜨질 않으니 돌아버릴 지경이었다. 
접근 가능한 5대의 고유 IP가 할당된 컴퓨터에서 크롬, 파이어폭스, IE7~11 버전 및 모바일 브라우저로까지 테스트해봐도 전혀 로그가 잡히지 않는 것은 여전. 

그 상황에서도 내가 아닌 몇몇 실시간 접속로그는 뜨고 있는 상황.
헐...

아니 접속로그가 뜨고 있는 사람들은 도데체 어떤 환경에서 접속하길래 로그가 잡히는 건데!!

마치 탐정처럼 두어시간 이런저런 증거를 수집하고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를 지워나갔다. 

그리고 발견했다. 
실시간 접속로그가 잡히는 상황을 말이다. 

완전히 다른사이트를 타고온 경우에는 잡히더라 것도 딱 한번. 
네이버, 구글, 다음, 네이트 등에서 이 사이트가 노출된 경우 링크를 클릭해 들어오면 잡히더라. 
하지만 한번 들어온 상황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는 역시 누락. 

이렇담......
접속로그가 생기는 경우는 한가지로 수렴된다. 

타 사이트의 리퍼러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실시간 로그 분석이 잡힌다는 것!

아니 왜!!?
같은 추적코드를 사용하고 셋팅도 거의 비슷한 다른 사이트는 이런 문제가 없는데 말이야!

일단 조건은 파악된 것 같으니 구글신에게 물어봤다. 
"google analytics realtime no referer"

그리고 발견한 페이지
GA Realtime does not work with full referrer filter

아..............
설마 맞어....

전에 네이버 키워드 광고 리퍼러만 따로 잡아오기 위해 GA 커스텀 필터를 설정한 적이 있었었다. 
설마 그것 때문!!?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그랬다. 
커스텀 필터 때문이었다. 

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설정된 커스텀필터 삭제 후 몇분 지나지 않아 바로 리얼타임 접속로그가 정상동작했다. 

그간 타 분석로그 통계치와 오차가 있었던 것도 이것이 원인일 수 있었겠네.
이거 이거 실시간 로그 분석이 없었으면 이런 문제파악조차도 힘들 뻔했다. 

해결과정은 난감했지만
문제점 파악 후 정상동작시키는데는 이리 간단한 걸.

아마도 구글 웹통계를 쓰면서 나와 같은 문제가 있는 케이스는 국내에 별로 없을 듯 싶다. 
울나라 온라인홍보한다는 대행사들 중 GA를 언급하는 케이스조차 찾기 힘드니 말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분투기가 몇명에게라도 도움되었으면 싶다. 

한줄요약
: 커스텀필터 제대로 파악안된 상태에서 함부로 설정하면 X 됩니다~!





최근 한달간 인기글

이 글의 관련글

REPLY AND TRACKBACK RSS http://blog.nemesys.co.kr/tt/rss/response/1418
REPLY AND TRACKBACK ATOM http://blog.nemesys.co.kr/tt/atom/response/1418
TRACKBACK ADDRESS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REPLY RSS http://blog.nemesys.co.kr/tt/rss/comment/1418
REPLY ATOM http://blog.nemesys.co.kr/tt/atom/comment/1418
이름 / Name : *
비밀번호 / Password : *
홈페이지 / Homepage :
비밀글 / Secret :
*1  ... *37  *38  *39  *40  *41  *42  *43  *44  *45  ... *1133 
SNS + RSS Links
rss
다음 일간 이슈 검색어
Since 2006 Nes's Random Blogz
Total 10713312 T1640 Y1864

2526

1903

google chart api graph

-30 days

today : 1640

전체 (1133)
Nes이야기 (123)
하드웨어이야기 (260)
소프트웨어이야기 (27)
외국어이야기 (12)
IT/웹이야기 (248)
연예계/방송이야기 (145)
게임이야기 (96)
광고/제품이야기 (58)
여행/먹거리이야기 (45)
세상이야기 (98)
최근에 쓴 글
구글 딥마인드 알파고가 이세돌을 꺾은날, 애드센스로 ...
구글 설문지(구글 폼)에서 정규식으로 입력 내용 사전 ... (1)
유플러스 tv g 4k uhd 셋톱박스를 신모델인 tvg 우퍼2... (9)
신장의 야망 창조 전국입지전 - 삼국지 13의 재미를 뛰... (2)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보고서 및 대시보...
그래픽카드 견적을 뺀 이번 조립컴퓨터, 스카이레이크 ... (1)
기어s 웨어러블 요금제로도 올레 맴버쉽 포인트 사용이...
안드로이드 롤리팝 포팅 버전 기어s 3g 요금제 가입 후... (2)
tasker http post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폰 이벤트를 sl...
삼국지13 간단 후기 - 역대 장수제 시리즈의 정점을 찍...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와 RSS 주소 등록 후 1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편이 불러온 검색로직 및 트래...
삼성 갤럭시 기어s 롤리팝 포팅 후기 및 앱 사용기 (1)
삼성 갤럭시 기어s에 안드로이드 롤리팝 올리기 성공! (3)
CPU 잡아먹는 어베스트 avast mft utility(mftutil.exe...
유플러스 TVG 롤리팝 업데이트 후기(via 기기교체!!) (1)
블로그 포스팅이 점점 줄어드는 이유
u+ tv g 롤리팝 업데이트를 하릴없이 기다리며 써본 간... (9)
허니버터칩은 과연 꼬꼬면의 숙명을 피할 수 있을 것인가? (3)
LG유플러스 U+ tvg 4K UHD 간단 사용기 및 신구형 셋톱... (2)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 공인 전문가 자격 인증 ...
스마트폰 사용 패턴 통계 및 분석 with Tasker & Googl... (5)
갤럭시 기어1 - 루팅 및 안드로이드 null롬 올린 후 두... (1)
옵티머스G프로 킷캣 업데이트 후 폰트변경 - 나눔바른...
갤럭시 기어1 - 루팅 및 안드로이드 커스텀 롬 사용기 ... (5)
구글 애널리틱스 UA 업그레이드 이후 애드센스 통계 안...
스마트폰 화면 밝기 어둡게해 야밤에 시력 보호하는 방법 (1)
블루투스 휴대용 스피커 로지텍 UE Boom 간단 리뷰 및 ...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canvas를 활용해 만들어졌다니!! (1)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엑셀)의 놀라운 기능 im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