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정도 된 것 같다.
구글 코리아에 초대받은게 말이다.

아..
여전히 구글 애드센스 코리아사무실은 참 좋더라ㅋ

7시부터 대략 10시 넘어서까지 진행되었는데 애드센스 특히 모바일 애드센스 운영에 관한 좋은 정보를 들을 수 있는 기회였다.

GoMo 2013 행사장에 거의 7시 정각에 도착했는데
먼저 눈에 들어온 건 정성스럽게 차려진 부페였다.

원래 행사는 22층이었는데 내부 사정으로 21층으로 옮겨졌다고 한다. 여기서도 선명하게 보이는 구글로고
원래 행사는 22층이었는데 내부 사정으로 21층으로 옮겨졌다고 한다. 여기서도 선명하게 보이는 구글로고
캬...... 연어!! 너무 맛있었음. 꽤 많이 먹었다ㅋ
캬…… 연어!! 너무 맛있었음. 꽤 많이 먹었다ㅋ
다른 먹거리도 꽤 맛있었다.
다른 먹거리도 꽤 맛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훈제 연어도 있고
구운 마늘도 있고
훈연된 송이 버섯도 있고
심지어 얼음 사이사이로 시원하게 히야시 되어 있는 맥주까지 준비되어 있더라.

첫번째 접시
첫번째 접시
두번째 접시 + 하이네켄 맥주까지
두번째 접시 + 하이네켄 맥주까지

배가 고픈 관계로 두어 접시면 되겠다 했지만
맛있어서 한접시 더 먹음ㅋ

세번째 접시.. 연어와 마늘과 송이는 최고였음!!
세번째 접시.. 연어와 마늘과 송이는 최고였음!!

열심히 먹고 있으니
구글 애드센스 팀의 아름다우신 사회자 분께서 행사시작을 알리셨다.

세션시작 전에 빙고 게임도 해주셨는데 깨알같이 재미있었다.
물론 빙고를 아깝게 실패해서 선물을 못받은 건 T.T

빙고게임 중! 우리 테이블은 실패T.T
빙고게임 중! 우리 테이블은 실패T.T

첫번째 세션은 현재의 모바일 환경에 관한 급격한 발전, 그리고 이에 관련한 구글 모바일 애드센스의 이용 현황 및 개요 등에 관한 내용이었다.
발표자분은 구글 코리아 애드센스 팀의 팀장님이신것 같았는데 문제는 이분 역시 미인이셨다는 것! (구글 코리아 애드센스팀은 미인만을 뽑는 것인가?)

특이했던 점은
프리젠테이션을 Prezi를 이용해 발표하신 점.
역시… 구글이군!

내용상으로 기억에 남았던 것은
현재 모바일 상으로 가장 많은 트래픽을 끌어오는 웹서비스는 주로 커뮤니티 및 뉴스라는 점이었다.
어느정도냐면 모바일 트래픽 순위상으로 1위인 네이버, 2위인 다음을 제외하면 3위 부터는 바로 커뮤니티 사이트가 나온다.
특히 나도 자주 이용하고 있는 slrclub, 클리앙, 오늘의유머(오유)등이 모바일 트래픽에서 상당한 순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은 신선한 충격(구글 모바일 애드센스 만으로 월 1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고 계신 분들도 계셨음!).

역시 모바일환경에서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컨텐츠가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커뮤니티 사이트 맹글어야 겠음..)

팀장님께서 중간에 하신 말씀을 보니 이번 GoMo 2013에 참석한 분들도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자 분들이 꽤 많으신듯 하다(트래픽 순위표에 나온 상위 사이트를 운영하고 계신 분도 계신듯하고). 참석한 총 인원이 대략 30~40명 정도였고 엄선해서 초대하셨다고 하셨는데 일게 블로그 운영자인 내가 초대 받은 건 행운인 듯ㅋ

잠시 참석하신 분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략 20대가 7명 내외
30대가 15명 내외
40대 분들도 10명 내외
50대 분들도 계셨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 남성분들!!
여자분은 계시긴 하셨는데 운영자 분은 아닌 것 같고 구글 코리아 직원 분들 같았다.

두 번째 세션
모바일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 관한 기획 및 제작 방법에 관한 내용을 프리렌서 개발자 분 및 여성 기획자 분께서 설명해주시는 내용이었다.
나 역시 이 쪽에 몸담고 있는지라 많은 부분 공감하고 주지 하고 있었던 내용이었다. 내용중에는 Responsible Web, 웹앱, jQuery, 티타늄 모바일 등 관련 직종 종사자가 아니면 와닿기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참석자 분들께는 앞으로 사이트 개편 및 모바일 사이트 기획을 하실 때 참고가 되실 내용이리라.

세번째 세션
모바일 홈페이지 성공사례
어쩌면 이쪽이 이번 GoMo 2013 참석자 분들에겐 더 와닿을 수 있는 내용이겠다 싶었다.
내용에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없었고 실제로 모바일 애드센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분께서 나와서 해주는 설명이셨으니 말이다.

개인적인 입장으로선 두번째 세션과 세번째 세션의 순서를 바꾸는 것도 괜찮았으리란 생각이 들었다. 내용상 중복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난이도가 세번째 세션이 더 쉬웠으므로 말이다.

개인적으론 마지막 네번째 세션이 실제로 이번 GoMo 2013의 하이라이트였다.

애드센스를 운영하고 있는 있는 분들은 항상 궁금했던게 바로 애드센스 정책에 관한 부분이다. 정책이란에 어떤 부분에서는 충분히 자의적으로 해석될 부분이 있고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적용해도 이게 긴가민가 하는 고민되는 부분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이런 부분에 관해서 속시원이 들을 만한 기회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모바일 애드센스 적용에 관해 꽤 망설이고 있는 부분이 좀 있었는데
네번째 세션에서 이런 궁금증 들이 많이 해결되었다.

특히 네비게이션 및 버튼과 가깝게 붙어 있는 모바일 애드센스 광고의 정책 준수 여부, 모바일에서 광고를 연속적으로 노출했을 때의 준수 여부 등이 항상 궁금했었는데 이에 관해서도 납득이 될만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혹시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조만간 GoMo 2013 페이지에 프리젠테이션 자료가 업로드 될 예정이니 살펴보심 도움이 되실 것이다.

모든 세션이 종료된 후 발표자와 참석자간의 질문 답변 시간이 있었다.

나도 그동안 궁금했던 질문을 몇가지 했는데
역시!!
직접 운영하시는 분께 듣는 답변이 최고더라ㅋ
속이 다 시원했음ㅋ

뒤에서 1:1로 애드센스에 관한 질문 답변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됐음!
뒤에서 1:1로 애드센스에 관한 질문 답변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됐음!

그리고 이번 행사를 통해서 모바일 광고시장에 관한 일종의 확신이 들었다.
한동안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어 두었던 모바일 홈페이지 개편도 이 기회를 통해서 함 해보아야 겠다는 동기부여도 충분히 됐고 말이다.

이런저런 후기를 두서없이 적었는데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모바일 광고 시장은 상당히 매리트가 있는 시장이며
    모바일 광고로 수익창출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는 사이트는 커뮤니티 및 뉴스 사이트 이다.
  • 현재 모바일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그냥 놓아버리는 것과 같다.
  • 애드센스 팀의 여자분들은 상당한 미인이다!
  • 구글 행사 참석시 밥은 항상 맛있었다!!

대충 이정도..?ㅋ

보시면 아시다 싶이
개인적인 사견이 상당히 많이 들어간 후기였다.ㅋ
그래도 혹시 이번 구글 애드센스 GoMo 2013 행사에 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셨다면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셨음 좋겠다.

끗~

이 글의 관련글

Tag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