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역삼동 포스코 P&S에서 진행된
네이버 키워드 광고 – 신규 광고주 실전 교육에 다녀왔다.

내 경우 이미 회사 내부적으로 3년 이상 홍보대행사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 및 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를 총괄해 진행해 왔다.
하지만 대행사를 통한 온라인 홍보는 진행 과정과 결과에서 많은 고민과 실망을 안겨주었다.

그런 이유로 회사 내부적으로 직접 광고 운영을 하기 위해 이런 정보를 수집하던 중 알게된 이번 네이버 키워드 광고주 교육.
미리 결론을 내리자면 키워드 광고주 뿐만아니라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이에게 추천할만한 교육이다.

교육시작 전에 받은 교제 - 위의 실전교육 링크에서 자료를 PDF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교육시작 전에 받은 교제 – 위의 실전교육 링크에서 자료를 PDF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신규광고주 교육 실전편 내부 현장 나중에는 앉을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신규광고주 교육 실전편 내부 현장 나중에는 앉을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첫번째 세션 키워드광고 관리 TIPS

첫번째 세션에서는 광고 등록 및 관리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개괄하고 광고관리보고서를 통한 실질적인 광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일반적으로 광고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집행할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보고서로 제출하는 많은 항목이 주로 광고자체의 효과(노출수, 클릭률)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고 광고비를 소진하면서 광고주가 가장 얻고자 하는 효과는 위의 광고자체의 효과와 더불어 이를 통한 매출의 증대에 있다.

이처럼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매출이 일어났는가를 산출하는 주요 지표에는 전환률(광고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이 얼마나 많이 일어났는가 ex: 상품구매, 회원가입 등)이란 항목이 대표적인데 실제로 많은 경우 대행사는 이런 전환추적 및 전환률에 관한 보고를 결과보고서에 넣지 않는다.

노출수, 클릭률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전환률이건만..
노출수, 클릭률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전환률이건만..

어디 그 뿐 만인가? 전환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조차도 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이었다.

내가 글 서두에 언급한 광고대행사을 통한 광고집행의 고민과 실망도 많은 부분 이와 관련되어 있다.

하지만 첫번째 세션에서는 이런 전환률 추적, 실질적으로 매출에 광고가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그 동안의 갈증과 의문에 답해주었다. 광고자체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기본보고서, 비교보고서, 맞춤보고서 외에도 전환률을 포함해 보고서를 분석하고 실질적인 효과를 판단하는 시스템 활용법까지 말이다.

실질적으로 광고자체의 효과 즉 광고 노출수와 클릭률은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을 확인하는 것만으로 판단 가능하다. 하지만 전환 및 웹로그 분석을 통한 실질적인 광고를 통한 매출 증대 효과는 광고관리 시스템 뿐만 아니라 실제 운영되는 사이트에 분석코드를 심는 작업이 필요하다.

문제는 이러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홈페이지에 추적코드를 삽입하고 웹로그를 분석하는 광고주는 거의 없다는 것.

이번 교육의 교육자료 말미에 첨부된 통계치만 봐도 로그분석 사용광고주 비중은 9% 밖에 되질 않는다.
나머지 91%의 네이버 키워드 광고주는 전환을 통한 매출, 타겟사용자의 홈페이지 이용 흐름 등 매출 증대를 위한 정말 중요한 정보를 놓치고 있다는 말이다.

비록 나 처럼 어느정도 웹로그 분석 및 통계쪽에 경험이 있는 사용자가 아닌 이제 시작하는 분들께는 약간은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었다.
하지만 이번 교육명에 실전이란 단어가 왜 포함되어 있는지 잘 알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된 세션이었다.

두번째 세션 키워드 광고 효율화 전략

개인적인 판단으로
이번 교육 내용 중 甲이라 여겨지는 가장 중요한 내용이었다.

그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 항상 고민했던 효과적인 키워드 판단 및 운영(주로 비용 및 순위결정 관련)을 집어 주었고
  • 키워드, 광고소재, 광고노출, 랜딩페이지, 전환까지 관통한 선택 및 분석 기준을 마련해 주었고
  • 이를 실제사례와 더불어 팍팍 꽂히는 수치로 제시해주었다.

좀 더 상세하게 가보자.

먼저 키워드 판단 및 운영 쪽을 보면

  • 분야별 키워드의 특징을 세분화 시켜 선택하고 이를 확장하는 방법.
  • 각 키워드 선택 및 효율성을 기초로한 키워드 클릭비용 및 순위 조절 방법 등을 제시해 줌.
키워드 광고에 가장 중요한 광고 키워드 선택을 위해 키워드의 특징을 염두해둘 필요가 있다.
키워드 광고에 가장 중요한 광고 키워드 선택을 위해 키워드의 특징을 염두해둘 필요가 있다.

키워드 확장 쪽에서는

  • 메인키워드를
    • 성별,
    • 시즌,
    • 명칭,
    • 추천,
    • 형용사,
    • 부사 사용 그룹
    • 등으로 나누어 실제로 생성된 키워드 예시 및 이를 통한 클릭률을 수치화  시켜 보여줌
역시 확장 키워드의 성능을 수치로 보여주니 팍팍 와닿음ㅋ
역시 확장 키워드의 성능을 수치로 보여주니 팍팍 와닿음ㅋ
  • 또한 업종별 확장키워드, 시즌별 확장키워드를 통해 각 분야 및 시기별로 일정한 양상을 보이는 키워드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알려주었다.

항상 키워드를 선택하면서 고민했던 부분이 위의 확장키워드 및 효율성을 판단하여 순위조절하는 것이었는데 이렇게 체계적으로 집어주니 머리속으로 딱딱 정리되는게 느껴질 정도로 잘 이해됐다.

키워드의 비용면 효율을 따지기 위한 최대클릭비용 계산 - 이게 참 절실했다.
키워드의 비용면 효율을 따지기 위한 최대클릭비용 계산 – 이게 참 절실했다.

다음으론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던
T&D(Title & Description) 과 랜딩페이지 설명

여기서는 키워드 뿐만 아니라 광고 문안과 랜딩페이지가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를 실제 사례로 보여주며 비교주었는데..

강사분 말씀 중 결국 키워드 광고도 고객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라는 부분이 있었는데 말씀데로
키워드는 고객 질문의 단답형 답변
문안은 고객 질문 서술형 답변
랜딩페이지는 고객 질문에 대한 전체 답변과도 같다는 말씀이 뇌리에 꽂혔다.

많은 광고주가 전환을 측정하지 않으니 그 만큼 랜딩페이지의 중요성도 느끼질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광고주가 전환을 측정하지 않으니 그 만큼 랜딩페이지의 중요성도 느끼질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고객 입장에서 광고 키워드, 문안, 랜딩페이지가 매력적으로 또한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광고금액만 소진할 뿐 매출은 증대되질 못한다. 반송률(이탈률)은 엄청 높을 테고 말이다.

이 외에도
성별, 연령대, 광고매체 다변화를 통한 광고집행 효율성의 증대에 관한 내용도 참으로 도움되는 내용이었다.

세션이 끝나고 박수 정말 열심히 친 듯ㅋ

결론

항상 생각해왔지만 광고 계통은 정말 종합예술이다.
여기에 IT를 접목한 온라인 광고는 기술까지 더해진 기예의 집합체다.

대충만 따져보아도
마켓팅, 인지심리학, 소비자 행동패턴, UI, UX, 통계학, 웹기술, 웹로그분석, 디자인 등의 얼마나 많은 요소가 관여되어 있는가?

내 경우 웹 관련 계통에 종사하면서 단순히 웹사이트를 디자인 적으로 잘 만드는 것 뿐만 아닌
사람과 기계(검색엔진)이 보다 편리하게 접근하고 활용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그리고 그 초입 및 전체를 관통하는 온라인 홍보 쪽은 사이트 기획 및 제작자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분야라고 생각한다.

또한 위에서 서술한 것 뿐만아니라 이번 교육 내용은 광고주 뿐만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이 들어두면 분명 도움이 될 내용이 많다고 본다.

관심있는 분들은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니 기회가 닿으면 부디 함 들어보시길 추천드린다.
추가로 강사분 목소리도 정말 이쁘시다ㅋ

교육중 인터뷰 후 받은 우산!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교육중 인터뷰 후 받은 우산!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이상 끗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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