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참석했던 네이버 키워드 광고주 오프라인 실전 교육은 참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이번에 참석한 e-Biz 스킬업 교육 역시 대단히 만족스러웠다.

교육 주제 자체가 내 입장에서 항상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과 온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전략을 다루는지라 상당한 기대를 품고 교육에 임했다.

이번에 참석한 e-Biz 스킬업 교육 - 기존 네이버 키워드 광고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지만 광고주센터에 가입만 하면 역시 무료로 참석가능하다.
이번에 참석한 e-Biz 스킬업 교육 – 기존 네이버 키워드 광고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지만 광고주센터에 가입만 하면 역시 무료로 참석가능하다.

첫번째 세션 –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내발꼬락이라는 카페를 운영하며 관련 블로그 및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켓팅으로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는 고아라 대표라는 분이 이번 세션의 주인공이였다.

나중에 질문 답변 시간을 통해 직접 들었지만 위에서 언급한 상당한 효과란 값비싼 키워드 광고보다 바이럴로 그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매출이 더 많이 나고 있다는 것.

놀라웠던 점은 이 분이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지식인 뿐만아니라 기타 여러 SNS들을 모두 직접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헐…ㅋ

그 많은 바이럴 체널을 운영하려면 당연히 직원을 활용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댕하고 한대 맞은 느낌?ㅋ

강의의 주요 내용은 각각의 바이럴체널을 효과적으로 운영해 광고비도 아끼고 효과는 쭈욱~ 지속되는 실전 노하우에 관한 것이었다.
하지만 여기서 정작 중요한 것은 최소 6개월 많게는 몇년간 운영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바이럴 마켓팅을 지속할 수 있는 끈기와 노력이라는 점.

이 점에 관해서는 나도 상당히 공감하는 바이다.

왜냐면 나 역시 주위 사람들에게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속적인 끈기와 노력이라고 수 없이 설파하고 다녔지만 실제로 이를 받아들여 일정 궤도에 오른 케이스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강의 내용 중에는 내가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어 기쁜 것도 있었지만 더 좋았던 것은
내가 이 계통에서 생각하고 있었던 진리가 옳았다는 것을 한번더 재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지금 글을 쓰면서 찾아보니 오늘 강의와 관련된 책도 내셨나 보다.

흠….

  1.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2. 온라인 마켓팅에 대한 이런 저런 노하우를 쌓고
  3. 그것을 정리해 책으로 내고
  4. 그 내용으로 강의를 하시고 컨설팅도 하시고
  5. 그 강의를 많은 사람들이 들어서 또 내발꼬락이 유명해지고
    (당장 나만해도 내 블로그에 이분과 이분이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에 대한 얘기를 꺼내고 있지 않는가ㅋ 친절하게 링크까지 달아주고 있음!ㅋ)
  6. 매출이 늘어날 수 있는 기회는 더욱 늘어나고 

따지고 보면 선순환도 이런 선순환이 없다.

참고로 내발꼬락이라고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이분 슈즈 패션 마케팅 전문 그룹이란 회사까지 따로 차려 운영하고 계신다.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의 정말 좋은 예! 라고 들수 있는 분이다.

첫번째 세션에 관한 소고는 일단 여끼까지~

 

두번째 세션 – 온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전략

일을하다 보면 갈증이 생긴다.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만들고 소통하는 와중에 수 많은 실전 노하우가 생기고 단편적인 지식들은 많이 쌓여가지만 어느순간에는 이런 경험들을 체계적인 틀에 정리하고 싶은 갈증 말이다.

실전에서 겪는 여러가지 경험들이 귀납적인 지식이라고 한다면
이론을 통해 얻는 지식은 연역적인 지식일 것이다.
그리고 이 둘을 궁극적으로 상호보완 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야 정말 그 분야에 마스터가 되는 거라 생각하는데….

이번 강의가 내겐 없었던 연역적인 마케팅 이론에 대해 정리해 볼 수 있은 좋은 기회였다.

같이 강의를 수강했던 직장동료들은 이론에 집중한 두번째 세션보다 실전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었던 첫번째 세션을 더 선호하는 듯 했다. 하지만 이러한 갈증들이 지속되왔던 내겐 두번째 세션도 첫번째 세션 못지 않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마치..
그동안 어질러두어 정리가 필요했던 지식들을
순차적으로 라벨작업이 되어있는 책장에 잘 정리한 느낌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필요할 때 내가 가진 지식들을 바로 꺼내 쓸 수 있고
다른 이에게 설명할 때도 체계와 논리를 갖추어 설득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좀 더 더해졌다고나 할까?

일단 강사분은 오프라인 유통에서 뼈가 굵으신 분이셨다.
강의 도중 하시는 말씀에 언젠가 자신이 예견한 온오프라인 트랜드가 도래한다고 믿으셨고 그동안 꾸준히 공부하면서 준비하셨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은 그 결실을 맺고 계시다고..

주요 내용이 관심있으신 분은 네이버 e-Biz 스킬업 후기 페이지의 자료 다운로드를 통해 살펴볼수 있다.

흩어져있던 지식과 경험을 체계적인 이론에 맞게 정리할 수 있었던 두번째 세션. 근데... 설문지에는 쓰지 못했지만 이 강사님 말투중 뭐죠?하는 추임세를 수 없이 쓰시는게 나중에는 너무 재미있었음. 참고로 내 옆에 있던 직장동료가 200번가지 세다가 포기했다고 함ㅋ
흩어져있던 지식과 경험을 체계적인 이론에 맞게 정리할 수 있었던 두번째 세션. 근데… 설문지에는 쓰지 못했지만 이 강사님 말투중 뭐죠?하는 추임세를 수 없이 쓰시는게 나중에는 너무 재미있었음. 참고로 내 옆에 있던 직장동료가 200번가지 세다가 포기했다고 함ㅋ

소고

최근에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면서 한번 클릭에 최대 7만원까지 오르는 놀라운 CPC 광고 가격을 목격했다.
또한 현재 내가 근무하고 있는 분야의 평균 대표키워드 클릭 비용이 많은 경우가 만원 이상이라는 것에 대해 심히 놀라고 있다. (그런 이유로 세부키워드 확장에 열을 쏟고 있는 중ㅋ)

이처럼 상당한 광고비와 일회성이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출을 위해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많은 광고주들이 키워드 광고를 운영할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키워드 광고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이 바이럴 마켓팅.
하지만 어느순간 네이버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내 포털의 지식인, 블로그, SNS 등의 바이럴 체널은 이 체널의 장점과 특징을 파악하고 있는 업체들에 의해 많은 부분 잠식되어 버렸다.

어디 바이럴 체널 뿐인가?
당장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펀업키워드 등에 오르고 있는 키워드 대부분이
이 키워드를 통해 유입 및 매출을 바라는 신문사들이 생산한 뉴스라는 껍데기에 쌓여 검색결과 상단을 차지하고 있다.

어찌보면 거의 공해에 가까워져 버린 현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웹사이트를 만드는 일을 하면서 분명 이쪽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이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건 확실하다고 본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 본업을 하면서도 웹마케팅 및 키워드 광고에 관한 지식을 쌓아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는 키워드 광고 운영도 하고 필요한 교육을 추가적으로 받고 있는 상황이다. (당장 이 교육도 그런 과정의 일환)

구글코리아의 애드워즈 담당자와 하루에도 몇시간씩 통화하고
네이버 키워드 광고 대행사 직원과 수 없이 메일과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옳은 길을 찾아가려 노력하는 와중이지만 아직 뭐가 정답인지는 모르겠다.(근데 깊이 파고들면 담당자들도 모르더라ㅋ)

하지만 이번 교육에서 내가 찾으려고 했던 정답의 일부는 다시 한번 확인한 것 같다.

이것도 시스템을 통과하고 나면 결국 사람과 사람이 하는 일.
지속적인 노력과 끈기 그리고 환경과 사람에 대한 공부
거기에 감동까지 추가?

항상 정답은 뻔하다지만
그 정답이 스스로에게 체화되기까지는 역시 시간이 좀 걸린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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