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약간 기간이 지난일화 하나 소개.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지금의 폴더플러스네오폴더가 있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사이트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다름아닌 짱공유(http://jjang0u.com) 즉 예전에 짱와래즈로 불리던 곳으로서 언젠가 부터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금지되고 쭉 팝폴더를 이용해왔다가 횡포네 어쩌네 한 이후로 새로운 웹하드로 선택받은 곳이 바로 네오폴더와 폴더플러스였다.

그리고 그 둘의 웹하드로 업로더들은 쫙빠지고 신생 웹하드였던 이 둘은 그 업로더들을 쫒아 새롭게 몰려든 다운로더의 극한에 트래픽에 맞서 싸우기 시작하였다.

처음의 승자는 네오폴더처럼 보였다.
왜?

폴더플러스는 트래픽이 심하게 몰려들자 자신의 서비스를 보강하고 새로운 서버를 확충하기 위해 약 1주일간의 서비스 정지에 들어갔지만 네오폴더는 사용자가 욕하던 말던 계속 서비스를 유지했다. 따라서 초기 업로더들은 아예 접근조차 못하는 폴더플러스는 포기하고 네오폴더로 그들의 파일을 업로드 했고 그렇게 짱공유 사이트의 파일목록은 네오폴더라는 태그로 거의 도배가 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한참 동안의 기간을 네오폴더가 우세.

하지만 사용자들은 서비스를 알아본다고 허접한 인터페이스에 불편한 UI를 지닌 네오폴더를 점점 경원시하기 시작하였고 그 보다 훨씬 새련된 폴더플러스로 이동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지금의 폴더플러스는 단순히 네이버 검색결과만으로 따져봤을 때 네오폴더에 비해 4배이상의 검색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폴더플러스 네이버 키워드 검색결과 26만건
네오폴더 네이버 키워드 검색결과 8만8천건

지금이야 짱공유는 일일업이라는 주인공이 몇십억이라는 댓가를 주고 웹폴더를 바꾸느니 사이트를 넘겼느니 하는 둥 해서 어쨌든 위의 웹하드를 이용하지 않고 있지만(썬폴더로 이동했지) 이제는 어쨌는 나름대로 성장해가고 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간추려본 지난일화 끝~

이제부터 검색팁 소개 시작

짱공유의 버림?을 받은 이 둘의 웹하드는 자구책을 마련하기에 바빴고 그것은 바로 웹하드 자체에서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것을 먼저 시작한 것은 네오폴더였지만 금지 키워드 DB를 업데이트해가는 속도는 일부러 그랬는지 몰라도 폴더플러스에 비해 참으로 느렸다.

요즘에 런칭하는 웹하드들은 기본으로 검색기능을 달고 있지만 원하는 파일을 찾으려 하면 대부분 금지어에 포함되어 검색결과 자체를 볼 수 없다.

하지만 이에도 빠져나가는 방법이 있으니..
알고 있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네오폴더 파일찾는법

네오폴더는 기본적으로 한단어의 검색키워드에는 금칙어설정이 적용되지만 and 검색에는 이를 적용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음악 및 영화파일의 보편적인 확장자인 mp3, avi 와 같은 키워드에는 당연하리만치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뿌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 당연하지..

하지만 and 검색에서는 금지어를 체크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장애 없이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가 있다. 예들을어 “사랑 mp3” 라고 검색을 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이 나온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파일 거의 다 찾을 수 있다.

폴더플러스 파일찾는법

폴더플러스는 네오폴더처럼 허술하지는 않다.
즉 and 검색에서도 금지어가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이를 잘 막아준다.
하지만 약간의 꽁수가 있다.

네오폴더와 같이 “사랑” 이란 단어 하나로 검색하면 역시 금지어라고 일러주며 검색결과를 볼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렇게 검색해보자
“사랑.” (사랑이란 단어 바로 다음에 점하나를 붙여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검색결과가 나오지만 이를 이용하면 최소한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는 자신의 노력에 따른다.

이 외에 다른 팁들도 몇가지 존재하지만 위의 방법으로 대부분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정도만 소개하고 마치려 한다.

검색어로 파일을 찾을 때의 결과만 놓고 보면 네오폴더보다 폴더플러스가 저작권보호에 보다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고 또한 폴더플러스는 자체에 카페란 서비스를 팍팍 밀어서 공유사이트에서 탈피 독자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하려고 애쓰는 중이다.

어쨌든 혹시나 원하는 파일을 찾는데 심각한 지장을 느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싶다.

Tags:

6 Comments

  1. 저기 네오폴더가 다이하드로 바뀌었나요? 그리고, 네오폴더 회원이었는데 다이하드로 바뀌고난 후에 네오폴더의 아이디와 비번이 적용되지 않던데, 그거 실명과 주민번호로 인증해야 가능한 것인지? 네오폴더의 경우는 인증해야 한다 뭐해야 한다 자잘한 것을 요구하니 별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