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친구네 집에 가서 강의를 하나 들었다.

친구녀석이 몇년간 의류유통업에 종사한 적이 있어서 거기에 대한 여러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을 듣다가 나온 건데 듣고보니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나 얼마전에 여자친구가 사준 니트가 하염없이 늘어나는 고로 이에 대한 불만이 상당히 컸던 차에 옷을 만드는 소재에 따른 장단점 및 특성들을 듣고나니 그에 대한 불만도 역시 무지의 소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렸을 적 보았던 TV광고 중에 마지막에 100%면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끝나는 광고가 있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난 면 100%가 가장 좋은 옷감인줄로만 알았고 말이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네. 각 소재마다의 특성이 있고 그 특성을 어떻게 이용했느냐에 따라서 가격 및 기능성이 달라진다고 한다.

그래서 각 옷감소재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모아봤다.
나중에 옷 살때 꼭 태그를 뒤집어서 확인해야지.

1. 면

자연섬유로서 가볍고 내구성, 통기성, 흡수성, 흡습성이 좋으며 착용감이 뛰어나고 세탁이 쉽습니다. 그러나 구김이 잘가고 형태 안정성이 적은 결점이 있어 폴리에스테르와 혼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옷, 이불, 유아복, 잠옷 등에 많이 쓰이며,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제일 많이 쓰이는 원단으로 일반 라운드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원단이 얇아 집니다. 수는 원사(실)의 두께를 뜻합니다. 면원사는 16, 20, 30, 40수가 있습니다. 40수가 가장 얇으며 16수가 가장 두껍습니다.

2. 실켓

실켓이란 면의 가공과정중 원단 겉을 살짝 태우는 가공으로써 표면에 있는 보풀 같은것을 깨끗이 처리해주며 원단의 표면에 광택이 나고 부드럽게 됩니다. 원단의 품질이 좀 더 고급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골프의류를 연상하시면 됩니다.(변색, 탈색, 수축방지)

종류- 30s 실켓, 40s 실켓
3. 마

식물의 줄기나 껍질에서 뽑아낸 것으로 모시나 삼베가 있습니다. 유연성이 없기 때문에 구김이 많이가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면이나 폴리에스테르, 아크릴과 혼합한 직물을 많이 씁니다. 수분 흡수성과 통기성이 좋아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름용 고급 옷감이나 혼방제품은 드레스셔츠로 많이 사용합니다.

4. 양모

주름이 잘 가지 않으며 탄성률이 좋고, 보온성이 뛰어난 양모는 땀을 잘 흡수하지만 수축이 심하므로 물세탁시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스웨트, 머플러, 담요, 정장등에 많이 사용되며, 겨울 의복에도 적합합니다.

5. 폴리에스테르

인조섬유중 가장 많이 사용되며 구김이 잘 가지 않으며 형태의 틀어짐이 거의 없어서 다림질이 필요없으나, 흡습성이 부족하고 정전기가 잘 발생되어 천염섬유와 혼방하여 사용하며 주로 겉옷, 스포츠웨어로 많이 쓰입니다.

6. 공단

실크를 주자직으로 직조한것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촘촘하여 드레스나 블라우스에 많이 사용됩니다.

7. T/C

폴리에스테르와 면 혼방직물로 의복에 폭 넓게 사용되며 이불, 쿠션등에도 사용합니다.

8. 옥스퍼드(Oxford)

16~20수로 일반 면보다 조금 두껍고, 실이 굵어서 재봉이 쉽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다루기가 쉬우며 세탁시에 원단이 질기기 때문에 손상이 잘 가지 않습니다. 주로 커텐, 가방등 홈패션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9. 쟈가드

직조하면서 무늬를 만드는 원단으로 조금 두껍고, 무늬 부분이 조금 튀어나와 있으며 주로 소파, 매트등의 홈패션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10. 지지미

원단에 미리 구김이 가지 않도록 와플이나, 세로줄 형태의 주름을 준 원단으로 주로 옷감으로 많이 사용되며 홈패션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재는 폴리, 면을 사용합니다.
11. 스웨이드

가죽제품처럼 보이는 원단으로 광택이 없는 무광택입니다. 옷감이나  홈패션용으로 사용됩니다.
12. 시보리

티셔츠나 소매 끝부분, 목부분에 사용되며 신축성이 좋은 니트용 소재입니다. 인형의 옷감이나 양말로 사용합니다.

13. 컷트지

원단의 크기를 마 단위가 아닌 그림의 크기로 분류한거승로 주로 크리스마스 천이나, 동물, 과일, 캐릭터 그림이 많이 사용되며 그림의 크기로 판매하므로 치수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14. 무지

무늬가 없는 원단입니다.

15. 펠트지

자수나 인형을 만들때 사용되는 원단으로 두텁습니다.

16. 쿨론지

폴리소재로 원단이 얇아 여름용 옷감으로 사용되는 원단입니다.
17. 폴라폴리스

신축성이 좋고 가볍고 부드럽고 보온성이 뛰어나며, 오버록을 안해도 올이 풀리지 않으며 주로 목도리나 망토로 많이 사용되는 겨울철에 활동성 있는 소재로 적합한 원단입니다.

18. 특면

얇고, 부드러우며 표면이 광택이 있어 홈패션용, 이불로 사용되며 다른천의 배색용으로도 사용합니다.
19. 양면

양면은 앞뒤의 조직이 같아서 양면이라 부릅니다. 마치 두개의 원단을 겹쳐놓은것과 같습니다.

원단종류: 30s, 40s

20. 특양면

양면보다 두텁고 쮸리보다 얇으며 폴리가 섞여 탄탄한 느낌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가을, 초겨울에 맨투맨, 후드티에 많이 쓰이는 원단입니다.

원단종류: 30S

21. 분또

양면 조직과 똑같은 조직이나 폴리가 많이 섞여있어 탄탄한 느낌을 줍니다.

 

22. 쮸리

앞면은 싱글조직으로 짜여있고, 뒷면은 루프조직으로 되어있습니다. 특양면의 안쪽면을 타올처럼 가공한 원단입니다. 일반면의 특성과 안쪽면은 땀에 대한 흡수력이 뛰어나며 옷이 늘어나는 현상이 없습니다.
23. 기모

쮸리안쪽에 복숭아 표면의 털처럼 섬유의 표면을 털이 발생하도록 가공한 원단입니다. 안쪽 표면에 잔털이 생겨 부드러운 촉감을 줍니다. 이 발생된 털로 인해 탁월한 보온성을 제공하는 반면 땀 흡수는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추천할 수 있는 원단입니다.
24. 피케이

대표적인 경이중직의 하나입니다. 표면이 오돌토돌하고 직조 후 상태가 벌집모양을 나타내고 있어서 PIQUE(PK)라 합니다.

원단종류: 20s, 30sPK, 40sPK(실켓)

25. 폴리에스터

화학섬유로서 석유에서 추출한 원사 제품으로 광택이 있으며, 착용시 가벼운 느낌이 있습니다.
※ 나염,선염

– 나염: 원단을 직조한 다음에 프린트하여 색이나 무늬를 넣은 원단입니다.
– 선염: 염색을 미리 한 실을 직조한것으로 앞, 뒤색이나 무늬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 원단두께

원단의 두께는 천연섬유는 수(면,마,모직)를 사용하고 화학섬유는 덴야를 사용합니다. 수는 높을수록 얇고 덴야는 낮을수록 얇습니다. 예를 들면 면40수는 60수보다 두껍고, 화학섬유 70덴야가 100덴야보다 얇습니다.
원단의 단위는 마 또는 야드(yd)로 나타내는데 두 단위 사이즈가 거의 비슷합니다. 일반적인 원단의 폭은 110cm입니다. 하지만 가끔 이보다 폭이 좁거나 넓은 원단도 있는데, 소폭원단은 90cm, 대폭원단은 140~180cm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통상 얘기하는 1마는 원단 그대로의 폭을 길이로 90cm 자른것을 말하며,

90cm X 110cm가 1마(1yd)입니다.

도비

직물의 삼원조직인 평직,능직,주자식을 기초로 한 다양한 문양이 특징이며 이런 문양이 프린트 디자인과 어우러져 전체적으로 더욱 입체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직물 조직상의 요철이 신체와의 접촉면적을 적게 하며 쾌적함으로써 침장용 소재로 적합합니다.

특면윌

일반적인 평직물에 비해 한결 톡톡하고 풍부한 느낌을 가지며 광택이 우수하고 부드러운 장점을 지닌 소재로 마찰에 강하고 구김이 잘 가지않아 어느 공간에서나 자유롭게 적용시킬 수 있는 소재입니다

평직

광택은 없으나 차분한 멋이 있고, 형태의 안정성이 좋은 면직물로 무엇보다 세탁이 용이하며,
흡수성이 뛰어나고 질긴 조직으로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소재입니다


옥스포드

경사 2올과 위사 1올로 제직하여 일반적인 평직물보다 독특하고 풍부한 느낌을 주며
마찰에 강한 장점을 지녀 베딩은 물론 다용도로 활용되며 오래 사용할수록 친근감을 주는 소재입니다.

자수

30수 트윌의 고급원단위에 여러 가지 모양의 수를 놓은 직물로 침장용 아이템으로는 가장 고급스러운 원단중 하나로 밝고 화사하며 달콤한 신혼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적합한 소재로 결혼을 준비하는 신부들에게 인기있는 소재입니다.

솔리드

고급원사를 사용하여 직물 표면에 십자 크로스 및 사각 박스 형태의 문양이 제작된 도비를 원톤으로 염색하여 핫 트랜드인 젠스타일 무드가 가장 잘 연출되는 소재입니다.

쟈가드

19c초 프랑스에서 시작된 역사가 깊은 직물로 직물의 짜임 그 자체로 원하는 패턴을 표현할 수 있는 직물로써 중후하고 깊은 멋이 특징입니다. 전용 기계를 사용하여 독특한 질감으로 직조하는 원단을 쟈가드라고 합니다 쟈가드 원단은 두께가 있어 무게감이 느껴지는 반면 면지처럼 늘어지지않고 차분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40’s plain

경위사 양쪽으로 직각 교차하는 Stripe Pattern이 있는 평직물로 형태 안정성이 좋으며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면직물 특유의 장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래 사용하여도 부드럽고 편안합니다

Istanbul

변형된 Twill 직물의 일종으로 Momie Cloth라 불리우는 Broken Twill 조직으로 신축성이 좋고 표면의 질감이 살아있어 소파커버, 커튼, 식탁보등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문젠

자가드 직기로 변화능직을 제직한 것으로 일명 저지라고도 불리웁니다.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의류,침구,주방,커튼 등 모든 용도에서 널리 사용되며 같은 두께라도 볼륨감을 표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Peach 가공

복숭아 껍질처럼 미세한 털을 균일하게 일으키는 추가 가공, 특수기계인 Peach M/C와 Air Washer기계로 처리하여 잔털이 뽑히지 않고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게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Tag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