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집에는 컴퓨터 3대가 돌아가고 있다. 한대는 이번에 구입한 메인 컴퓨터, 한대는 그 옆에 바싹 붙어있는 도시바노트북, 나머지 한대는 우리 부모님께서 쓰시는 데스크탑 컴퓨터이다.

그런데 언젠가 부터인가 컴퓨터를 한번 켜면 끄지 않는 버릇이 생겼다. 외부에서 우리집 컴퓨터로 연결해야할 일이 종종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끄지 않고 그냥 외출에 버리는 경우가 많았으며 잘 때도 다운받은 동영상을 돌리면서 자는 버릇이 생겼기 때문에 메인컴퓨터는 거의 24시간 풀로 가동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근 6년간을 화제한번 없이 버텨준 것에 대해서 정말로 고마움 까지 느껴진다. 그것도 조립컴퓨터이며 먼지 구덩이인 환경에서 말이다.

우쨌든 이런 생활패턴이 지속이 되니 전기료가 이전과는 다르게 꽤 상승해 버렸다. 그래서 이런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컴퓨터를 끈 상태에서도 외부에서 이를 부팅시킬 방법을 찾아봤고 역시나 나와 같은 생각을 했던 선구자들이 이미 WOL이란 기능을 만들어 두신 것을 알게되었다. 하지만 그런 기능이 구현되기 전에 구매한 메인보드라 손가락만 빨고 있었고 어쩔 수 없이 WOP OR WOS(Wake On Parents or Sister)의 방법을 쓸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히 컴퓨터를 구입하면서 드디어 나도 WOL을 지대로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쓸 수 있게 되었다.

바이오스에서 일단 LAN으로 매직핑을 보내면 바로 부팅이 되는 기능을 설정하고 랜카드도 이와 같이 설정을 끝마쳤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유기설정. 현재 링크시스 WRT54G에 해킹펌웨어(HyperWRT 2.1b1 +tofu13c)를 돌리고 있는데 외부에서 WOL을 이용하려면 당연히 우리집으로 들어오고 있는 유동IP를 쳐 넣어야 한다. 해서 기존부터 쓰고 있던 DNIP쪽의 DDNS를 이용하여 http://***.dnip.net 의 방식으로 IP를 잡아주고 설정을 끝마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링크시스 WOL 설정화면. 화면의 MAC 다음의 칸에 LAN카드의 MAC주소를 입력해 주면 해당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Divice가 부팅된다.

다음 외부에 있는 서버에 터미널서비스로 접근하여 꺼져있는 컴퓨터에 매직핑을 보내보니..
정말 신기하게도 컴퓨터가 부팅된다.

이야..
정말 세상은 너무나도 편리하다.

이제 전기세도 아끼고 우리 가족들도 괴롭히지 않아도 되는 유비쿼터스 세상이 온거야~ㅋ

Tags:

4 Comments

  1. 저두 점부터 관심을 가지고 해보려했는데 아직도 구입을 못하고 여태까지 쓰고 있는 컴들은 모두 이 기능이 없더군요. ㅠㅠㅠ 부럽네요! 다음 컴은 꼭 잠을 깨울수 있는 놈으로… ㅎㅎㅎ

  2. “링크시스 WRT54G” 는 NEXT-WR54G의 친구인가요(2008년 단종;ez-net)?
    WOL을 하려면 해킹펌웨어밖에 없는지…
    헤메고 있는 입장에서 유비쿼터스 부럽습니다~!

    1. 아… 죄송합니다.
      링크시스에서 IPTime으로 갈아탄지가 넘 오래된지라 대답을 드리고 싶어도 가물가물합니다..T.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