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문이 불여일견” 맞는 말이다.

전에는 새로운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이 나오면 일단 설치해보고 갖가지 기능이나 인터페이스를 음미해보는 것이 취미였는데 요즘에는 이런 취미도 예전 같지 않았다. 하지만 얼마전 용산 아이파크몰에 MS 체험관에서 비스타가 깔려있는 컴퓨터를 보니 갑자기 삘이 팍 꽂혀버렸다.

또한 이번에 컴퓨터를 새로 장만했겠다 코어듀오 e6600을 3기가대로 오버까지 했겠다 등 하드웨어 사양도 어느정도 비스타를 설치하는데 만족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설치하기로 마음 먹고 시도해보기로 했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XP를 밀어버리고 새로 설치하거나 듀얼부팅하기에는 나중에 귀찮은 점이 많아서 일단 가상운영체제 설치 및 사용을 지원하는 VMWare를 이용해 설치하기로 했다.

일단 여기저기서 “비스타 권장사양”이란 검색어로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나왔다.

– 인텔 펜티엄4 CPU, 1GHz 32비트(x86) 또는 64비트(x64)
– 1GB 메모리

– 128MB 메모리이상의 고성능 그래픽 카드
다이렉트X9 그래픽 및 WDDM 드라이버 지원
픽셀 셰이터 2.0 및 픽셀당 32비트
– 하드디스크: 40GB(15GB의 여유 공간 포함) 이상
– ODD: DVD-ROM 드라이브

 

흠.. 설사 VMWare로 CPU나 메모리를 나눠쓰게 되어도 권장사양은 만족하는 구만..

좀 더 뒤져보니 비스타 권장사양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기에 접속해서 파악해보았다. 일단 GOOD 항목을 테스트 한 결과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이 얼마나 기쁜일인가..

역시나 모두 통과하였다.
이 전에 사용하던 PC로 위의 테스트를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화면을 가득 장식하던 Fail이란 글씨는 더 이상 찾아 볼 수 없었다.

욕심을 내어서 Best에 도전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럴 때 돈의 위력을 실감한다.

메모리와 VGA등이 딱 맞아떨어졌지만 역시나 Best도 문제없이 패스하였다.
역시나 돈을 들인 보람이 팍팍 느껴진다.

이제 “백견이 불여일설치 및 사용” 임을 체감해보아야 겠다.

이 글의 관련글

Tags:

21 Comments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 안타깝네요… 저는 Good만 겨우 넘기네요

    다른사항은 다넘기는데.. 비디오카드에서 걸리네요…
    그런데… 예나 노트북인지라.. –;;;
    그냥… 몇년뒤에 기쁜마음으로 새 노트북이나 사야항지도…

    1. 저도 얼마 전까지 벌건 Fail이 촘촘히 박혀있었습니다.
      그런데 컴을 새로 장만하니 모든게 해결되더라구요.

      그리고 산지 얼마안된 제 노트북도 비됴카드랑 램 때문에 Better까지 밖에 못했습니다~^^;

    1. 아티스트님께서 쓰고계신 컴퓨터의 사양을 확실히 알지 못해서 정확이 말씀드리진 못하겠지만 혹시나 버벅이신다면 여러 옵션을 죽여서 돌리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싶이 쓰다보면 느려지는게 운영체제고 아직 XP를 쓰시는데 문제가 없으시다면 나중에 비스타도 안정되고 컴 사양도 업그레이드 하신 다음에 설치하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1. 저도 제 컴퓨터 자체에 비스타를 깐 상태가 아닌 VMWare라는 가상운영체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상에서 테스트한지라 실질적으로 비스타를 많이 사용해보지는 못했습니다.

      다민님께서도 현재 쓰시는 XP에 큰 불편을 못느끼신다면 꼭 비스타를 까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1. 요즘도 그렇고 앞으로도 점점 가격대 성능비가 좋아질 것이니까요 조금만 기다려 보시길..^^;

  2. 저두 사이트 들어가서 검사했는데 Better 과 Best 사이로 나오네요 ㅋㅋ
    BEST 는 비디오카드 렘이 512가 아니라서 실패했네욤^^:

    1. 울산여상3 우연경님 반갑습니다.
      비됴카드 램이 512가 아닌건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가 연경님과 마찬가지일 것 입니다. 저 역시 그렇구요.

      충분히 좋은 컴퓨터를 쓰고 계시네요~^^

  3. 오우~저는 모니터가 음극선관이고 조립 컴퓨터고 윈도우 XP 서비스팩2도 못견뎌내는 컴퓨터라서 안 검사 해봐도 뻔하겠지요…(그리고 제가 초등학교 1학년때, 삼촌이 조립해 주셔서…)

  4. 잘 읽었습니다.

    실제 제시해 주신 ‘권장 사양’ 이 아닌 이상 비스타 쓰기에는 ‘너무나’ 무리가 있습니다. 현재 비스타 홈 베이직을 256 램 * 2, 그래픽카드는 라데온 9200 SE 바탕으로 쓰고 있는데.. 너무나 무리가 있습니다. (32비트입니다. CPU는 양호하구요.. ^_^)

    XP로 다시 밀어야 할 것 같습니다..;;

    1. 동의합니다. 저도 그와 비슷한 이유로 노트북도 XP로 다시 깔아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비스타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1~2년 이상의 시간이 흘러야 현재의 XP처럼 활성화 되지 않을까 싶네요.

  5. …비스타는 운영체제 자체가 3D라서 사양이 꽤 높은거같군요…-_-^
    256램일때.. 비스타를 받으려고 하니 최소가 512램이라더군요…
    CPU도 높고… 이제 컴퓨터를 바꿧지만…비스타는 되는 프로그램이 몇개 없어서…
    사양에서도 그렇고…내년에나 XP처럼 활발해지겠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6. 진짜 안좋습니다 ㅜㅜ 환경에서만 메모리와 CPU를 다잡아먹어 게임이랙먹습니다;
    솔찍히 권장사양은 램 2기가 CPU 듀얼코어2 3.0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7600 GT

    이정도 되야 랙안먹고 게임할수있습니다; 램1기가써도 랙먹어요 ㅜㅜ
    환경이 반을잡아먹어서; 전 CPU 가 안좋아서 그냥 XP로 돌렸습니다.

    비스타 왠지 윈2000 처럼 안뜰것같습니다.. 뜬다해도 2~ 년뒤 정도 되면
    대부분컴퓨터가 고사양이니 그땐;ㅋ

    1. 전 아직 어려서
      게임 많이 다운 받거든요….
      서든,메이플,심즈2 다 다운 했는데
      렉 안걸리고 잘만 돼요 ….

    1. 위에 읭? 님과 좋은데 님께서 같은분이시군요.
      혹시 쓰고계시는 컴퓨터의 사양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