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에서 와이브로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시작한 광고의 모토가 “업로드에 강하다” 였다. 과연 업로드에 강한가해서 와이브로를 지원하는 단말기인 LG-KC1이나 와이브로 USB모뎀등으로 PC에 연결해 속도를 측정해보았지만 실제로 “강하다” 라는 말을 붙이기에는 상당히 부족했다.

장소에 따라서 달랐지만 PDA폰에서 테스트할 때는 대충 초당 60~70KB 즉 0.5Mbps 정도의 업로드 속도밖에 나오질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선AP가 존재해야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무선랜(wifi)과는 달리 와이브로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면 왠만한 곳에서는 바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도 다양한 활용범위가 존재한다.

예를들어 집에 있는 컴퓨터를 Resco Explore 등에 부속으로 붙어있는 FTP프로그램으로 연결해 파일을 전송하거나 z2 remote로 PC에 접속해 원격조정을 할 수 있으며(파일 업로드, 다운로드도 지원) 버스를 기다리면서 서울시 버스노선안내페이지에 접속해 내가 기다리는 버스가 어디쯤 왔는지 확인하는 등등의 많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M_PDA용 웹사이트 주소 모음 열기|닫기~| 참고 PDA용 웹사이트 주소 모음(출처 : 투데이스피피씨 자유게시판 라이더훈님)

_M#]
이런식으로 와이브로를 어떻게 활용할까를 계속 고민해왔는데 생각해보니 아직 시도를 못해본 것이 있었다.

예전에 썼던 Ipaq 5450에서 시도해보았던 웹서버로의 활용이 바로 그것이다.

대표적인 IPaq PDA 기종인 h3600, h3700, h3800, h3900, h5400, h5500, h2200, hx4700, h6300 시리즈 등에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PocketPC나 WM5와 같은 윈도우계열 OS가 아닌 리눅스를 포팅한 버전을 설치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 리눅스OS에 APM을 설치 웹서버로 활용한 적이 있었다.

http://familiar.handhelds.org/releases/v0.8.4/install/dl-opie.png

PDA용으로 포팅된 리눅스OS를 IPaq PDA에 설치한 화면. 위의 스크린샷은
Opie 버전이며 최신버전은 0.84까지 나와있다.

물론 말이 웹서버지 당시 사용하고 있던 인터넷망이 ADSL인지라 업로드가 상당히 느린이유로 혼자서 가끔 접속해보는 것이 다 였다. 하지만 이렇게 리눅스가 설치된 PDA를 이용해 PDA용 클리핑소스를 돌리거나 whois 등의 모듈을 설치해보는 것도 꽤 재미있었다.

위와 같이 PDA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셋팅하기 위해 수 많은 삽질을 거듭한 이유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기존 PocketPC에서는 쓸만한 웹서버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당시에 PocketPC에서 사용가능한 웹서버는 PocketIIS(PocketPC에서 ASP를 지원하는 웹서버)와 일본에서 어떤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 등 몇 가지가 있었는데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기능이 미약한 면이 많았다. 그리고 APM환경이 갖추어져 최소한의 PHP스크립트를 지원하는 웹서버는 존재하지도 않았고 말이다.

그런데 오늘 PocketPC 및 WM5에서도 PHP스크립트를 구현할 수 있는 웹서버 프로그램을 찾게되었다.

이름하여 PocketHPH,  PHP 및 SQLite등의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직까지는 데모버전이며 최신판은 07년 5월 31일에 업데이트 된 것으로보아 최근까지도 개발이 진행중인 듯 하다.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과정도 일반 PocketPC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다름이 없으며 셋팅 또한 간단하다.(너무 간단해서 문제가 될 정도로 말이다.)

PocketHPH 설치 및 셋팅

PocketHPH의 기본적인 설치방법 및 셋팅은 이곳에 설명되어 있다. 하지만 왠지 내 경우에는 웹서버 구동 후 테스트 주소인 http://127.0.0.1:9000 으로의 접속이 불가능하여 앞의 주소대신 http://localhost:9000 으로 바꿔서 접속하였다.

apache 웹서버의 httpd.conf와 같은 설정파일도 존재하는데 말 그대로 간단 그 자체이다.
웹서버의 로컬경로와 이용하는 포트정도만 지정가능하다. 나중에 정식버전이 나오면 좀 더 많은 옵션이 추가 될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cketHPH의 설정파일인 hph.ini는 프로그램설치경로 루트에 존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컬 IP주소인 127.0.0.1로 접속하면 연결이 되지 않아 localhost로 접속하였다. IE의 경우 80포트 이외의 포트를 이용할 때는 http://로 시작하는 전체주소를 적어주어야 접속이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서버 가동 후 처음으로 웹페이지에 접속할 때는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뜨며 10초 후에 지정한 주소로 리다이렉트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pinfo화면을 보기위해 함수를 박아두고 테스트해보았으나 위의 화면 밖에 나오질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tf8, euc-kr등의 인코딩을 적용하여 각각 php, html페이지를 생성해서 테스트해보았다. 대부분의 경우에 문제가 없었으나 때때로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이 깨지는 경우 – 인코딩을 어떻게 지정하더라도 출력이 정상적으로 되질 않았다.

외부접속 테스트

위에서의 설명은 모두 PDA 내부에 웹서버를 설치하고 마찬가지로 PDA내부의 IE를 이용해 살펴본 것이지만 말 그대로 웹서버라면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해야 한다. 그래서 각각 ActiveSync로 연결하였을 때와 와이브로로 접속하였을 때로 테스트해보았다.

먼저 AcitveSync로 연결해 로컬 PC의 IE로 접속해보았다.
PDA에 잡혀있는 IP는 실행 – cmd – netstat등을 이용하면 알아낼 수 있다.
내 경우 169.254.2.1 였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액티브싱크로 연결하였을 때의 화면. 액티브 싱크로 연결시에는 상당한 속도를 보여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덱싱화면 여기서 PDA에 있는 파일을 다운 받아 보았는데 초당 700KB/s에 육박하는 속도가 나왔다.

다음으로 대망의 와이브로를 이용한 접속.

하지만 역시나 “업로드에 강하다”라는 말과는 달리 위의 인덱싱화면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을 때 초당 70KB/s 정도의 속도밖에 내질 못하였다. 즉 PDA쪽에서 바라볼 때 업로드 속도가 70KB/s 정도 밖에 안된다는 소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외부에서 와이브로로 연결된 내 PDA에서 돌아가는 웹서버로 접속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서 재미있는 일을 많이 만들수 있을것 같기도 하고 말이다.

예를들면 꼭 ActiveSync를 이용하지 않아도 PHP쪽의 함수를 이용해 업다운로드도 가능할 것이고 간단한 페이지라면 특정공간에서 이를 이용해 프리젠테이션에 활용할 수 도 있을 것이며 지원되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가지고 놀수도 있고 말이다.

 

참고


현재 버전에서 지원되는 PHP함수 정보

PocketHPH 5.0.0.2006.02.04.HPH 버전에서 지원하는 함수는 다음과 같다.

Supported PHP functions

 

Tags:

6 Comments

  1. Nes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과학)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2. 멋지네요! 전 요새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서 나중에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1. omunia님께서도 바쁘시네요^^;
      저도 요즘에는 정신이 없어서 글도 못올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잊지 않으시도 말씀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

  3. 관심있어 질문 드립니다. 저도 pda로 웹서버 한번 만들어 보고 싶네요
    이렇게 하면 ip주소가 고정되지 않는거 아닌가요??

    1. 어떠한 환경에서 사용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IPaq 5450을 리눅스로 사용하던 경험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경우는 현재 집에서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DNIP라는 DDNS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DNIP쪽에 제 IP를 등록해 저희 집에 걸려있는 유동IP를 외부에서 접근가능하게 만든 후 PDA의 무선랜으로 잡힌 IP를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기능을 이용해서 외부에서도 접근할 수 있게 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바와 같이 와이브로의 경우에는 고정IP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이용하셔야 할 것 같으며 혹시 무선랜이나 ActiveSync를 통한 접속이라면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