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cketPC 즉 윈도우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PDA 등에서 쓸 수 있는 괜찮은 사전 프로그램이 하나 있다. 이름 하여 EBPocket, 일본에서 표준전자사전 형식으로 통용되고 있는 EPWing방식으로 된 모든 사전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여러가지 검색사이트에서 들어오는 경로를 알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리퍼러를 확인 하는 것이다. 즉 내 블로그에 들어오기전 검색엔진 등에서 어떤 링크를 클릭해서 왔는지에 대한 정보가 리퍼러에 기록되어 있고 따라서 리퍼러의 경향을 보고 있다 보면 내 블로그 혹은 사이트에서 어느부분이 인기있는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다.

태터툴즈를 이용해 블로그를 맹근지 1년 하고도 7개월.
초기에 특정한 검색어가 대부분의 리퍼러를 차지했었던 오픈 초기와 달리 요즘에는 다양한 경로에서 다양한 검색어를 통해 유저들은 내 블로그로 접속하고 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서 구글쪽에서 들어오는 유저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는 특정한 내용을 지닌 글을 작성해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상단에 링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그 중에서도 오늘 구글을 통해 들어온 리퍼러중 눈에 띄는 키워드가 하나 있었다.

글의 서두에 언급한 EBPocket 이란 키워드.

리퍼러를 클릭해 구글로 접속해보고 조금 놀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번째에 링크된 사이트가 EBPocket을 맹근 제작사

블로그를 오픈하고 얼마안되서 작성했던 글 중 하나가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것도 해당 프로그램을 맹근 제작사의 링크보다 위에 말이다.

어허..
혹시나 한국어 검색결과만 노출된건가 하고 살펴보니 그것도 아니고 말이다.

내가 쓴 글에는 검색엔진이 컨텐츠 검색결과의 중요도를 판단할 때의 기준 중 하나인 타이틀에도 EBPocket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번째.

왠지 기분이 좋았다.
하지만 조금 있다가 들은 기분은 좀 미안하다는 느낌.

구글 내부의 검색알고리즘을 통해 이런 검색결과가 나온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건 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든다.

아래의 검색결과가 정상이 아닐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트톡 검색결과

네이트톡이 “판 – 날으는게시판”이란 얄딱꾸리한 이름으로 바뀌었지만 역시 검색결과 최선두.

결론!!
그냥 자랑하고 싶었어요~~^^;;;

이 글의 관련글

Tags:

2 Comments

  1. 설정 언어에 따라서 검색 순위가 달라집니다.
    댓글로는 URL 이 제대로 입력되지 않아서… 제 아이디 “구글검색” 을 클릭하시면 다른 검색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