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때 부터 게임을 하기 위해 막무가내로 일본어를 공부한 적이 있었다. 그때 당시 어머니가 길거리를 지나다니다가 받으신 담배값만한 히라나가 및 카타가나 표를 가지고 게임화면에 나와있는 그림(그 당시에는 문자가 아닌 그림으로 보였음..ㅋ)과 하나하나 비교해 가면서 공부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요즘에는 당시와 비교해 외국어를 공부하기 너무 좋은 환경이 됐다. 하지만 좋은 환경이 됐다는 것도 뭐가 그렇게 좋은지 모르면 옛날과 똑같이 사전 싸매고 학원다니는 방법을 택할 것이다.

중국어를 다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이 도데체가 이놈의 간체는 원래 번체로는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일본어를 쭉 해왔고 일본의 약자는 대부분 우리나라에서 쓰는 한자와 그 모양이 비슷하므로 별 무리가 없었으나 중국어의 간체는 모양이 지랄 맞은게 많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인터넷보는 프로그램 즉 인터넷 익스플로어 말고 파이어폭스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내가 파이어폭스를 쓰는 이유중의 하나는 활용도가 높은 Add-on 이 많기 때문인데 이번에 소개할 Add-on은 위의 중국어 학습에 날개를 달아줄만한 플러그인이다.

플러그인 이름은 Chinesepera-kun 으로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시킨 후에 원하는 단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초 설치 후 팝업화면

왠만한 영어단어만 파악하고 있다면 마우스 커서를 옮기는 것 만으로 어느정도 문장의 뜻이 해석될 정도이지만 문제는 한국인인 나로서는 영어보다 한자의 뜻 자체를 우리나라 한자로 보고 싶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말이다!!

여러가지 방법을 궁리하던 중 해당 플러그인이 들어있는 폴더로 들어가 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저렇게 많지 않습니다. 원래는 chineseperakun.jar 만 존재합니다.

해당 경로를 보면 알겠지만 파이어폭스 플러그인 중 위와 같이 확장자가 jar이라는 압축형식을 쓴것이 있다. 또한 이는 여러 압축프로그램으로 압축해제가 가능한 형식이다. 해서 압축을 풀어보니 위의 세 폴더가 나왔고 해당 javascript를 수정해서 위에서와 같이 마우스 커서를 올렸을 때 번체까지 옆에 나오게 했다.

위에서 말한 수정 방식은 javascript를 조금 아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수정 가능한 것이므로 그냥 해당 파일만 업로드 시켜 둘려고 한다.

1216132802.jar

위에서 보이는 경로와 같은 곳의 파일을 그냥 덮어 씌워주고 파이어폭스를 재가동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또한 플러그인 제작자 사이트로 가면 일본어 단어의 후리가나를 표시해 주는 플러그인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Tags:

23 Comments

  1. 안녕하세요, 샬롬차이나입니다. 저의 홈페이지에서 무료중국어를 배워줍니다.
    님께서 고민하시는 것들에 대해서 기꺼이 답변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주말에 강의가 나가시니 꼭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2. 이런..참..검색 통해서 들어왔는데, 언젠가 제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내신 분이군요…세상 참 넓습니다(반어적으로)…하하..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1. 오늘 새벽에 그래서 어찌할까 하다가 FireFox를 깔아서 써봤는데 정말 플러그인은 최고더군요 ^^; 멋졌습니다. 일단 뜻보다도 두음이 나온다는게..

      그나저나 firefox 2.0.2.2 버전에 플러그인은 0.2.2 버전이었던것 같은데(전부 최신버전) C디렉토리 통채로 검색해봐도 chinese*.jar 파일은 찾지 못해서 영어로만 쓰고 있습니다.

  3. 테터에서 callback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게 아쉽네요.

    skype관련 쓰레드에서 얘기드렸듯이 그럼 callback보다는 제 블로그에도 간단한 소개글과 함께 Nes님의 블로그를 링크로 올리겠습니다 ^^

  4. 닌텐도DS 검색하다..여기까지 오게되었네요.
    꼬리에꼬리를 무는…..호기심땜시요.ㅎㅎㅎ
    대단하십니다. 콘텐츠를 찬찬히 살펴보니..저보다 나이가 좀 어리신분인데….많은걸 이뤄놓으신분 같아 부럽고 자극이 되네요. (일본어,중국어, 웹,각종IT다루는 실력…어쩜 제가 부러워하고있는 분야라서 더욱그런지도..ㅎㅎ)
    중국어와 일본어에 저도 관심은 있는데….보면 까먹고 해서리..ㅡㅡ;;; 실력이 거의 안느네요.

    각설하구요.

    위에 쓰신내용중에…자바스크립 수정운운하셨는데….그건 어케 해야하는건가요?
    저도..님처럼 번체로도 보고 싶어서요.
    댓글 달아주시면 고맙겠구요.
    수고스러우시겠습니다만….메일주소로 보내수심 더욱더 고맙겠네요. ^^
    nocutcf@hotmail.com

    1. 칭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하지만 끄적끄적대는 수준이라 너무 부러워 하실 필요는 없구요..^;

      질문하신 내용은 위의 글에 잘 설명해 두었습니다.
      위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셔서 그 위에 있는 그림의 위치에 덮어 씌우기만 하시면 끝납니다.

      간단하죠~
      혹시 안되시면 추가로 질문 주시기 바랍니다.

  5. 에공…..제가 이해력이 딸리는건지..원…ㅠ.ㅠ
    첨부화일을 받아서….그림의 위치 그러니까 chineseperakun@어쩌구 폴더의 하위폴더인..”Chrome”에 위에 Chineseperakun.jar 화일을 압축 풀면생기게 되는
    “Content” “locale” “Skin” 세개의 폴더를 Chrome 폴더에 그대로 붙여넣기 해준후…파이어폭스 재실핼……..이거 맞죠?

    근데….전혀 변화가 없는데요. 그냥 간체만 나와요. 흑흑흑…

    1. 제 기억이 맞다면 위의 그림에서 말한 위치에 Chineseperakun.jar 이란 윈본 파일이 존재할 겁니다.

      그걸 위의 파일로 바로 덮어 씌우시면 됩니다.

      파이어폭스에서는 에드온을 jar파일로 압축 된 그대로 불러다가 쓰므로 따로 압축을 푸실 필요가 없습니다.

  6. 파이어폭스3에서 붙어넣기 하니까 애드온이 모두 취소되더군요. 아무려도 폭스2에서만 되는 듯 싶습니다.

    1. 혹시 위의 플러그인을 파이어폭스3에 적용하셨다면 그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료가 아닌 차이니즈페라군을 개발한 사이트쪽으로 가보시면 파이어폭스3에 정상적으로 설치되는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또한 위에서 언급한 번체노출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 방금 성공했습니다. 다운을 직접받고 직접드래그한후 옵션을 설정해야 되네요.

  7. 저도 검색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간단하다고 하시는데 모르는 사람에게 별을 따라는 말과 같아요..징징. 자바스크립트라는걸 배우고 싶게 만다는군요. 한가지 궁금해서 글 남기는데 어찌보면 꽁수 인데 영어로도 해석이 나오는데 영어도 나오고 한글도 나오게 할순 없나요? 쉽게 말하면 원 개발자가 만든 일본어랑 중국어랑 같이 나오게 할수 없는지요…??중국어도 번체추가하는데 한글 추가 할수 있는 방법도 가능한가요? 물론 개발자분이 아니지만 개발자분은 영어로 대화해야 할듯한데..영어는 당연히 안되고.ㅡ.ㅡ. 전 중국에서 사는데 공부는 하기싫고 인터넷 돌아다니면서 신문조금씩 보면서 위의 플러그인 사용하니까 정말 편하네요. 진짜로 공부도 되는데요..역시 사람은 똑똑해야되요..솔직히 nes님 부럽습니다.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그럼 수고….

    1. 중국어 플러그인에도 한글 추가가 가능할 듯 합니다.
      이미 본 블로그의 다른 글에 일본어 플러그인인 페라페라군에 네이버사전을 연동시킨 것을 올린 적이 있어서요. 그런데 요즘 제가 시간이 좀 없어서 나중에나 함 시도해볼 듯 하네요.

      그리고 저 별로 안 똑똑해요~~T.T
      생 노가다로..ㅋ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