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지도에서 이것 저것 찾을 것이 있어서 살펴보다가 출발지와 목적지 설정과 관련해서 총 거리 및 이를 도보로는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지 알려주는 기능이 있었다.

옛날 조선시대 선비들은 과거를 보기 위해서 정말 머 빠지게 걸어다녔을 터인데.. 과연 도보로 이를 주파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얼마나 걸렸을까?

일단 서울에서 부산까지 함 재보았다.

대략의 거리는 320km..
ㅇㅇ? 이렇게 가까웠었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알고 있는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거리는 대략 400km가 충분히 넘고도 남는 거리였었는데 말이지…

일단 네이버의 말로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열심히 걸어가면 약 81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총거리가 약 324km이니 이를 시속으로 환산하면 약 4km/h. 이는 인간의 평균 도보속도이니 맞는 것이고.

자전거로는 21시간 36분이니 이를 시속으로 환산하면 네이버에서 산출한 자전거 평균속도는 15km/h가 되겠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서울,부산거리가 300km초반이라는건 말도 안 되는 듯하여 여기저기 검색해보니 대충 아래와 같았다.

 

비행기 이용

서울에서 부산까지 비행기 항로로는 거의 직선으로 운항하기 때문에
거리가 400km가 조금 안됩니다.
소요시간이 1시간 입니다.
하지만 공항 내에서..수속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실제 소요시간은
2시간 가까이 걸립니다..그리고..공항은 시내 외곽에 위치하기 때문에..접근성도 떨어지지요..
이건..어디서 출발하는가가 중요한데요..
서울 시내에서 출발한다고 봤을때,,서울에서 부산시내까지는 3시간 정도 걸립니다.


고속버스이용
서울 톨게이트에서 부산 톨게이트까지의 거리는 410.3km 입니다.
하지만 서울톨게이트도 서울시내와의 거리가 있고 부산톨게이트도 부산과의 거리가 있지요..
그래서..제가 고속버스 운행정보를 확인해본 결과…
서울-부산 총 주행거리는 431.5km가 나왔습니다.
소요시간은 4시간 30분이 아닌 5시간 30분입니다.

자가운전
이 또한 어디서 출발하냐가 관건입니다.
순수 고속도로의 길이만으론 한다면..서울-부산 거리는 417km입니다.

철도이용
일반열차와  KTX로 나뉘는데요..
일반열차(무궁화호,새마을호)의 경우..서울역에서 부산까지의 거리는 444.3km
소요시간은 평균적으로 무궁화호 5시간 45분 , 새마을호 5시간 10분입니다.
다른분께서는 4시간 30분이 걸린다고 하셨는데요…벌써 옛날얘기입니다…
KTX로의 거리는..잘 모르겠는데요…408km라고 들었습니다만..정확하진 않습니다.
KTX의 소요시간은 서울-부산을 한번에 가는 열차는 2시간 34분,
정차역을 경유하며 가는 열차는 2시간 50분 정도입니다.
KTX가 비행기보다 좋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비용은 저렴하면서 서울 도심에서 출발해서 부산 도심에서 내려주고
소요시간은 비슷하니..사람들이 KTX를 이용하는 것이지요…

직선으로 주파하는 비행기로 따져서 400km라는데..ㅋ

어쨌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도상 거리는 산도 뚫고 강도 물위로 건너며 이런 저런 장해물은 슈머맨처럼 부시면서 돌파하는 거리인듯 하다.

심심해서 다른 곳도 함 더 재보았다.

서울에서 독도를 도보로 주파한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찍어본 결과 437km 되시겠다.

절반이 넘는 바다는 수상걷기 스킬을 시전해서 걷는 것이고 중간중간 걸쳐있는 장애물은 치트를 쳐서 주파하면 된다. 어쨌든 도보로는 110시간만 열심히 걸어주면 된단다.

자 이제 걷기만 하면 되는데..

참고로 437km를 주구장창 걷는 다면 이에 소모되는 칼로리는 26400kcal 이다. 이는 “건장한” 성인남성이 약 10일 동안 소모하는 열량이고 지방으로 환산하면 2.9kg, 단백질 및 탄수화물로 환산하면 6.6kg이다.

한 두어번 갔다오면 몸짱되는거다.

이 글의 관련글

Tags:

2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