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블로그에 웹쪽으로 서비스되는 애드센스는 설치해서 사용중이지만 모바일 애드센스는 해당 서비스가 나왔다는 걸 알고도 한동안 손댈 생각을 해보지 않았다.

그런데 오늘 무슨 삘이 꽂혔는지 모바일기기용 클리핑페이지를 맹글면서 함 달아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 함 설치해보고 테스트 해보았다.

일단 모바일 플랫폼으로 제공되는 애드센스이기 때문에 기존의 애드센스 설정과는 여러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첫째. 일반적인 웹브라우져(인터넷 익스플로어,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등) 환경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과 달리 모바일 컨텐츠용 애드센스는 서버스크립트(ASP, PHP, JSP)단에서 스크립트를 박아넣어야 한다.

이유는 별거 없다.
휴대폰이나 PDA등으로 접속하라고 만든 것이 모바일 사이트인데 이런 기기에서 사용가능한 브라우져는 기존의 애드센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할만한 자바스크립트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서버단에서 스크린사이즈나 페이지 내부의 컨텐츠를 미리 판단하여 최대한 간략한 소스로 기존의 애드센스 작동방식을 구현하는 체계이다.

둘째. 모바일 컨텐츠용 애드센스는 일반 브라우져로는 확인조차 불가능하다.
이 블로그도 글지만 애드센스가 부착되어 있는 모바일 페이지의 서버스크립트는 PHP를 이용하고 있다. 하여 처음에 모바일페이지쪽에 구글 애드센스가 불러주는 PHP 소스를 정성껏 복사해 띡 하고 붙여놓고 일반적인 웹환경에서 함 테스트해보았다.

하지만 IE도 그렇고 FF도 그렇고 로딩완료된 화면에서는 아무것도 보이질 않았다.
단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흔적은 한줄 찾을 수 있었는데 다음과 같은 스트링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oogle_afm –> 저 설치 됐어요~ 하고 앙증맞게 표시되는 애드센스.

대충 생각해 보았을 때 이런식으로 모바일 컨텐츠용 애드센스가 표시되는 걸 PHP단에서 체크하는 방식은 몇가지로 한정된다. 그중 대표적인 방식이 컨텐츠를 렌더링시켜주는 브라우져의 User Agent 일 텐데 요걸 바꾸어주면 일반 브라우져에서도 표시될 듯 하다. 하지만 나에게는 PDA가 있지 않은가!!

그래서 PDA로 접속해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 나왔다~

심플한 광고표시.
귀엽다.

하지만..
이걸 실제로 테스트 해보지는 못했다.

일단 모바일용 애드센스에는 테스트용 페이지가 제공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방금 만들어둔 애드센스광고를 클릭해볼 수도 없는 일. 별 수 없어서 몇번 리로딩 시켜보았으나 두가지 정도의 광고밖에 보이질 않았다. 또한 광고내에서 찾을 수 있는 링크는 위의 이미지처럼 전화걸기에 연결된 부분이었는데 일반폰이나 PDA폰에서 이를 클릭하였을 때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도 PDA용 IE가 아닌 일반 휴대폰에서 쓰여지는 WAP 브라우져는 저런 링크를 클릭하면 전화가 걸리거나 링크로 연결된 모바일 페이지가 따로 노출되는 방식일 것이다.(모바일페이지가 있는사이트가 많지는 않을터인데..)

일본쪽에서는 도코모(dokomo)서비스로 접근하였을 시 완벽한 구동이 보장된다고 들었으나 실제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작동될지 궁금해진다.

어쨌든 오늘 설치해본 것이니 일단은 시일을 두고 클릭율이나 단가 등의 여러가지 요소를 함 따져 보아야겠다. 그전에 사람들이 얼마나 들어올지는 모르지만도..

이것으로 귀여운 모바일 컨텐츠용 애드센스 간단리뷰는 끗~

이 글의 관련글

Tag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