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니코동화(니코비디오) 그 두번째 이야기.

솔직히 이 글을 쓴다고 해서 얼마나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다.
일단 다음과 같은 조건을 모두 통과하는 분들이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1. 일본문화에 관심이 있을 것.
2. 약간의 일본어가 가능할 것.
2. MS의 PDA용 운영체제인 Windows Mobile 5 이상이 탑재되어 있는 PDA를 가지고 있을 것.
3. 용량이 큰(1MB~수십MB) 파일을 무선으로 다운 받는데에 큰 문제가 없는 환경일 것(정액제 와이브로, HSDPA 등)
4. 니코동을 알고 있으며 해당 컨텐츠를 PDA로 보고 싶어 할 것.

1~5번에 해당하는 분들을 교집합으로 따져보았을 때 그 수는 과연..^^;

어쨌든 위의 조건에 해당하는 선택받은 분들을 위해 괜찮은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볼까 한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NicoNavi for WM.
용도는 니코동의 컨텐츠를 PDA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니코동 키워드 검색 -> 결과화면에서 동영상 다운로드 까지가 이 프로그램으로 가능한 범위이다.

 

니코나비 사용법

잡설이 많았다.
일단 스크린샷부터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니코나비 실행 후 키워드 입력 후 화면

니코나비를 실행시켰을 때의 기본 화면이다. 사이트와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뜨는 동영상 목록은 없으며 일단 찾고자 하는 동영상에 관련한 키워드를 입력시켜야 한다. 위에서는 Persona4라는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출력되는 결과로 왼쪽에 표시되는 이미지는 초기설정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다.

또한 폰트가 알아보기 힘든 면이 있는데 내 PDA에서는 기본 폰트가 네이버사전체로 되어 있어 위와 같이 뭉개져 버린다. PDA가 VGA를 지원하거나 일반 폰트에 클리어타입을 적용시켜 사용하는 유저라면 위의 화면 보다는 보다 수월하게 글자를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록 중 하나의 아이템을 더블 클릭시 나타나는 화면

사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처음의 화면에서 보고자 하는 동영상을 더블 클릭하면 바로 위의 화면이 펼쳐진다. 여기에서 동영상에 관한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은 다음 동영상을 보고 싶다면 왼쪽 최하단의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곧바로 동영상이 다운로드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화면

위는 니코나비 설정화면이다.
니코동의 동영상은 회원가입 후에 볼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위의 화면에서 처럼 회원가입시 입력했던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정상적인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한 설정창에서는 동영상이 다운로드 되는 경로와 섬네일 표시여부 타이틀, 날짜, ID등의 표시여부, 다운로드 후 이를 연결해서 보여줄 플레이어 경로를 설정하는 부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flv로 다운로드 되는 니코동 동영상을 보여줄 플래이어를 설정해 두면 다운로드 하자마자 바로 이를 실행시켜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내 경우 flv를 실행시키는 동영상 플레이어는 TCPMP를 설치하였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flv 코덱도 설치하였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바로 전 글인 니코동 동영상 추출용 프로그램 TubePlayer와 TCPMP flv 감상용 전용 코덱 On2VP6 을 확인하시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CPMP로 다운로드 받은 flv 영상을 실행시킨 화면

니코나비 설치법

닷넷 프레임워크 설치

니코나비는 Windows Mobile용 .Net Framework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설치하기 전에 닷넷 프레임워크를 다운받아 설치해둘 필요성이 있다.

혹시 쓰고 있는 PDA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꼭 설치를 해야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닷넷 프레임워크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받으면 된다.

니코나비 다운로드 및 설치

니코나비는 2008년 8월 8일자가 현재의 최신버전이며 제작자의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icchu.seesaa.net/

아래는 8월 8일자 최신버전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주소이다.
http://icchu.jp/soft/bin/NicoNavi_0_9_9_3.zip

닷넷프레임워크를 설치했다는 가정하에 프로그램 설치는 위의 zip파일을 풀어서 나오는 캐비넷파일(cab)을 pda로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되며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치와 동일하다.

“자. 끝입니다. 어때요? 참 쉽죠?” 

 

흠..
이글을 쓰고 있는 본인 이외에 그닥 관심없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열심히 쓴 것 같은 느낌이 좀 들기는 하지만ㅋ 어쨌든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싶다.

이 글의 관련글

Tag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