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훌륭한 윈도우모바일기반의 프로그램들을 발표해왔던 SPB에서 그동안의 자사의 모든 기술력을 총동원한 역작을 선보였다.

이름하여 SPB Online !!

기존의 SPB Mobile Shell에서 선보인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SPB Insight을 온전히 포함한 RSS리더 기능과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날씨, 실제로 온라인상에서 다른 유저와 만나 즐길 수 있는 여러 미니게임들, TV, 라디오, 벨소리, 테마 등 PDA상에서 온라인상으로 가능한 거의 모든 것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PB 온라인 메인화면 : TV, 라디오, RSS등의 기능을 이용한 뉴스, 날씨, 샵, 게임, 벨소리, 테마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예전의 PDA에서 외부 네트워크 환경으로의 거의 유일한 접속통로였던 무선랜환경에서 최근의 와이브로, HSDPA등과 같이 이동하면서도 일정 속도 이상의 통신속도를 보장하는 환경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게 출시된 프로그램인 듯 한데 막상 사용해보니 이런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환경에 알맞게 변화되어 나왔다면 그 파급력이 상당할 듯 하다.


제작사 소개 동영상


리뷰 동영상

 

SPB Online TV기능

특히 놀라웠던 부분은 SPB Online상에 하나의 카테고리를 점하고 있는 TV기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TV화면을 실시간 섬네일로 보여주면서 하단에는 TV가이드까지 확인시켜준다.

오버레이로 재생되는 듯 하여 화면캡쳐가 불가능하였지만 지금까지 나온 어떤 PDA TV관련 프로그램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한다.

위의 그림은 SPB Online에서의 TV부문 소개에서 따온 것인데 위와 같이 화면이 재생되고 있는 위에서 여러가지 컨트롤들을 활용할 수 있다.

화면 재생시의 속도나 퀄리티도 PDA상에서 보기에 충분한 만족감을 줄 정도로 제공되며 체널 수도 생각보다 많았다.

문제는.. 라디오나 뉴스와는 달리 TV쪽에는 체널을 추가할 수가 없다는 것.
비록 TV가이드 기능은 빠지더라도 URL등록을 통한 TV체널 추가기능만 있었더라도 꽤 많은 쓰임세가 있을 듯 한데 참 아쉽기 그지없다.

SPB Online 라디오 기능

라디오의 경우는 기존의 Resco Radio와 거의 흡사한 인터페이스로 체널 추가가 가능하며 SPB Online상의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상태에서도 멀티테스킹이 가능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디오 기능 화면

따라서 국내 유저의 경우에도 라디오 방송을 제공하는 mms 및 http 주소를 입력하면 기능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SPB Online 뉴스 기능

현존 PDA RSS리더 중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SPB Insight가 거의 완전한 형태로 통합되어 있다.(설치파일의 크기가 괜히 8메가를 넘는게 아니었다ㅋ) 이전에 SPB Insight를 사용해본 유저라면 뉴스체널 추가나 기타 옵션등을 조작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정도이며 손가락으로도 뉴스를 편리하게 볼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스체널리스트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SPB Insight와는 다른 인터페이스. 핑거프랜들리 하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에 볼드처리가 조금은 아쉽지만 이정도면 훌륭

SPB Online 기타기능

이외에도 날씨, WM용 프로그램을 구매하고 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까지 가능한 Cab파일형태로 제공하는 샵, SPB 서버에 접속해있는 다른 유저와 온라인 상태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게임, 휴대폰 벨소리, 테마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의 날씨를 추가한 화면. 정확한지 아닌지는 글쎄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 게임, 벨소리, 테마 등을 온라인상에서 구매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의 경우는 아직 몇가지 안되지만 앞으로 종류 및 수가 늘어날 것은 확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도 장르별로 분류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린샷으로 표시된 게임 리스트

하지만.. 아직 먼 그대

대충 간략하게 사용해본 소감을 끄적여보았지만 문제는 역시 울나라에 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층이 얼마나 될까 하는 것이다. PDA상에서 온라인 게임을 한다고 쳐도 이동중에 끊김없이 데이터를 주고 받기에는 와이브로나 HSDPA나 아직 환경이 완전하지 않고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자체도 많지 않다.

또한 가장 아쉬웠던 기능인 TV뷰어도 주로 유럽쪽의 방송체널만 제공되고 있으므로 그쪽에 특별한 관심이 있지 않는 이상 많이 이용할 것 같지도 않고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스기능의 경우에는 기존에 SPB Insight를 즐겨 사용해본 유저라면 만족할만한 수준(유니코드 지원)이고 간간히 무선랜 같은 환경이 허락될 경우에는 전혀 모르는 사람과 PDA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건 개인적으로 묘한 매력으로 다가왔다.

아직 버전도 1.0이니 앞으로 버전업이 된다면 현재와는 많은 부분에서 달라질 수도 있을테고 말이다.

어쨌든 간만에 PDA에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나왔다는 사실 자체로 만족한다.

Tags:

3 Comments

    1.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아봅니다 ^^
      이 프로그램을 요즘 RSS로 이용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RSS 링크에 참 읽을만한 곳들이 많더라구요.
      아마도 윈도우모바일7 이전의 프로그램 중 가장 통합된 형태의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1. 정말 대단한 패키지네요. 소프트웨어 구매 페이지는 앱스토어를 연상시킬 정도입니다.
    SPB사의 기술력이 총집합된 것 같네요. 잘 보고 갑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