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다음 블로거뉴스가 뷰(View)로 개편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뷰의 인기글 중 상당 수를 차지하고 있는 티스토리 기반의 블로그의 모바일 모드도 형식상의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하여 다시금 블로거뉴스의 인기글 아니 다음 뷰의 인기글의 클리핑을 갱신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개한 뷰의 인기글 클리핑이 얼마나 지속 될지에 대한 판단은 저도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커뮤니티 사이트와는 달리 블로그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의 판단에 따라 RSS도 부분공개, 전체공개가 있을 수 있고 해당 블로그를 제외한 다른 곳에서는 보여지기를 원하시지 않은 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클립된 각각의 글에는 원출처를 명시해두었고 해당글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링크도 삽입해 두었습니다. 또한 클리핑의 갱신은 하루 단위로 이루어지고 그 때마다 서버상에 있는 모든 기존 클립은 제거하기 때문에 하루가 지나면 해당 글을 같은 URL로 접근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상황일지라도 자신의 글이 다른 곳에 노출되는 것을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다시금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하여 댓글 등을 통하여 자신의 블로그의 글을 클립하기 원하지 않는다는 메세지를 주시면 바로 적용하겠으며 이러한 요청이 많을 경우에는 전체의 클립을 비공개로 전환하려합니다.

아래는 클립을 이용하시는 분에 대한 안내입니다.

1. 다음 뷰의 모든 클립은 UTF-8로 인코딩 되어 있습니다. isilo 등으로 클리핑해서 보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전체 150개의 글 중 티스토리, 태터툴즈가 아닌 블로그의 글은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3. 각각의 글에 댓글이 달려있는 경우, 모바일 모드로 접근한 상태에서 달린 댓글을 10페이지까지 함께 표시합니다.
4. 갱신은 대략 하루에 한 번 정도로 할 생각입니다.

이상 즐거운 모바일 라이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 글의 관련글

Tag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