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갑자기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요즘 여기저기 싸이트를 돌아댕기다 보니 여러가지 정보들이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있다.

그 중에서 최근에 강렬한 삘을 준 정보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iWork라는 맥의 오피스 프로그램에 들가 있는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 키노트(KeyNote).

스티븐잡스 형님께서 PT할 때 애용하신다는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관련 동영상 몇가지를 살펴보았는데 흠.. 좀 짱이었다.

여기에 얼마전 회사에서 썩어가고 있는 맥을 좀 살려보자는 목적도 있어서 맥관련해서 여러가지를 알아보는 도중.

해킨토시라는 걸 알게되었다.

해킨토시 즉 본디 맥PC에서 밖에 설치되지 않는 맥 운영체제인 맥킨토시를 일반PC에 설치할 수 있게 해킹한 버전이라 해서 해킨토시라 불리운단다.

흠..
그동안 VMWare를 이용해서 이것저것 잼난 것들을 해왔는데 왜 내가 이런 정보가 있다는 것을 지금에야 알았을까. 하긴 어쩌면 이것도 요즘 iPhone 등을 위시한 여러 애플관련 정보 때문에 주워들은 것이겠지만.

어쨌든 VMWare를 이용한 해킨토시 설치법이 잘 나와있는 곳이 있어서 똑같이 시도해보았다.
단 여기에 이용한 해킨토시는 iDeneb 10.5.6.

원격데스크탑을 이용해서 집에 있는 컴퓨터를 마루타로 삼아 시도해본 결과!!!!

두둥~


아.. 무언가 되려는 듯!!


하지만 이 화면에서 더 이상 넘어가질 않는다…

ㅇㅇ
넘어가질 않았다.
아무리 기다려도 넘어가질 않았다.
몇번을 다시 해봐도 넘어가질 않았다.

위에서 참고한 블로그에도 나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셨으니 나만 그런건 아닌 듯 하고. 그래서 일단은 여기서 일단 패스하기로 했다. 이렇게 그냥 넘어가는 이유는 맥의 경우는 VMWare로 설치할 경우 다른 윈도우나 리눅스와는 달리 VMWare 툴이라는 게 설치되기 힘들 것 같고 그렇다면 분명 해봤자 매우 느릴듯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얘 새로 하드디스크 하나 사서 듀얼부팅하거나 다른 컴텨에 설치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결론.

슬슬 맥도 찝적대보자

PS : 위의 경우처럼 다음 OS설치 단계로 넘어가지 않을 때 방법이 있었다.

VMWare가 실행중이라면 종료하고 맥OS의 경로를 잡은 곳으로 가면 확장자가 vmx로 된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메모장 등의 프로그램으로 열어서 아래와 같이 수정하자.

guestOS = “darwin”

본인의 경우 이것만 바꾸니 바로 다음 설치단계로 넘어갔다!!

PS2 : 위의 PS는 iDeneb 로 테스트 한것으로 설치는 완벽하게 되나 문제는 그 다음 부팅이 되질 않았다. 하여 다른 이미지 즉 iPC로 설치시도한 결과 이번에는 VMWare에서 CPU관련 에러메세지를 뿜는 것이다.

하여 DVD부팅조차 시도하질 못했는데..

에러메세지 :
The CPU has been disabled by the guest operating system. You will need to power off or reset the virtual machine at this point

구글링을 좀 해본 결과
*.vmx 파일은 열어

paevm = “True”

를 추가하라는 말이 있어서 그대로 해보았으나 역시 커널 패닉 상태로 빠져 DVD부팅 실패.

아.. 여기서 포기해야 하나했지만 그래도 이왕해보는 것 끝까지 해보자는 마음으로 좀 더 검색하여 결국 답을 찾아 내었다.

현재 내가 VMWare를 깔아 헤킨토시를 설치하려는 PC는 오버클럭이 된 상태이다. 또한 오버클럭에서 설정해둔 CPU 속도 배수는 9였는데 아무래도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듯 싶었다.

만약 이러한 문제 때문에 iPC에서 설치화면자체에 진입조차 못한다면 이렇게 하면 된다.

최초 VMWare에서 부팅 후 F8키를 누른다.
다음 boot : 라고 뜨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자.

busratio=9 busratiopath=0

결과적으로

boot: busratio=9 busratiopath=0

라고 쳐진 상태에서 엔터를 누르니 다음 설치화면으로 드디어 넘어갔다!!!!

추가로 rd=disk0s1 까지..

09년 8월 1일
아… 하지만 결국 또 실패.

iDeneb 10.5.7 버전으로 다시 도전!!

Tags:

13 Comments

  1. 저는 능력이 부족해 맥북을 질러버렸다죠;;
    참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긴 합니다..

    1. 아닙니다. 바람소리님.
      지금은 외장하드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조금만 찾아보시면 금방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직한 마음에는 맥북을 지를 수 있는 능력이 저는 더 부럽답니다~^^

  2. 님아 해킨토시 파일도 여러종류인거 알져??
    자신 컴퓨터 칩셋에 맞는 해킨토시를 설치해야됩니다.
    즉 INTEL 컴퓨터에서 돌아가는데 AMD 에서 안돌아 가는것도 있고
    MSI 메인보드 에서 돌아가는데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에선 안돌아 갑니다.
    그러니깐 릴리즈를 잘 살펴보시고 자신 컴퓨터에 맞는 해킨 파일을 사용하셔야됩니다.

    1. 제가 저기까지만 하고 적은 글이지만
      실제로는 완벽하게 성공합니다.

      성공해서 이미 너무나도 잘 쓰고 있는걸요.
      근데 다시 셋팅하라고 하면 기억이 잘..T.T

  3. ㅠㅠ 감사합니다.
    저도 CPU has been disbled라는 메세지 떠서 안되나보다 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스노 레퍼드도 Vmware에 설치 성공했어요~!^^

    1. 다행입니당.ㅋ
      그런데 쓰다보니 WMWare는 한계가 있더라구요.
      나중에 외장하드나 파티션 분할로 깔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오늘 이거 한번 설치 하려다가 하루가 다 가는 군요… T.T 말씀하신데로 처음에 에러가 나는것은 busratio 를 통해서 설치는 되었는데 업데이트 후에 리부팅 중에 다시 비슷한 에러가 나면서 죽네요… 켁… 그이후에 다시 재설치 중입니다… 쩝…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