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으로 신혼여행을 떠나면서 갤럭시탭으로 할 수 있는 여러가지를 준비중이다.
자유여행이기 땜시 여행 관련 책들과 자료들을 가져가야할 것 같다.
하지만 갤럭시탭의 경우에는 화면이 워낙에 넓기 때문에 지도나 간단한 PDF 문서등은 출력할 필요없이 걍 갤탭으로 보고다녀도 충분할 듯 보인다.

그런데 문제는 역시 PDF 뷰어의 속도.

아이폰 or 아이패드 즉 IOS기반으로 나온 여러가지 PDF앱들은 이미 충분한 속도와 여러가지 기능성으로 무장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앱들의 수준이 여기에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하여 좀 비교해볼 필요성이 느껴졌다.

특히나 윙버스에서 다운로드한 일본여행관련 여러 자료 중 지도의 경우에는 워낙 여러개의 레이어가 겹쳐져있기 때문에 렌더링 되는데 시간이 꽤 걸렸다. 때문에 주로 이 문서를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를 기술해보려고 한다.

윙버스 지도 - 많은 레이어 및 벡터 오브젝트로 인해 렌더링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리는 페이지이다.
윙버스 지도 – 많은 레이어 및 벡터 오브젝트로 인해 렌더링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리는 페이지이다.

테스트 기기는 LG 유플러스에서 출시된 갤럭시탭으로 CPU는 1GHz, 메모리는 512MB 이다.

앱자체의 사용의 편리함 UI 등도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겠지만 서두에 언급했듯이 이 리뷰의 최고 평가 기준은 속도이다.

ezPDF Reader

  • 유료
  • 초기 구동 후 All PDF메뉴를 선택시 안드로이드 기기 내부에 저장된 모든 PDF 문서를 리스팅 해준다.
  • 페이지를 넘길때 책을 넘기는 듯한 UI로 구동된다.
  • 페이지 로딩 시간 보통
  • 확대 축소시 그에 맞는 배율로 렌더링 되는데 걸리는 시간 보통
  • JPG나 기타 이미지를 캡쳐해서 생성된 PDF문서의 경우(즉 백터가 아닌 비트맵 택스트) 확대 축소시 택스트의 안티알리어싱이 미흡함. 때문에 택스트를 읽기가 힘든 경향이 있음.
  • 다음 페이지로 넘길 때 이전의 페이지의 확대 혹은 축소된 사이즈의 설정값이 바로 적용됨.(이 기능은 상당히 편리함)

 

Adobe PDF Viewer

  • 무료
  • 간단한 UI – 최근 본 문서 및 전체문서 리스팅
  • 각 페이지 전환시 ezPDF Reader보다 의외로 빨랐다.
  • 축소 확대시 상당히 버벅인다. 다른 어플들이 축소 및 확대 후 렌더링이 들어가는 반면 이 프로그램은 축소, 확대 및 렌더링을 동시에 수행하는 느낌.

 

BeamReader

  • 유료
  • 완전 심플한 UI – 최근문서 전체문서 그런건 없다~!! 걍 시작부터 탐색기로 들가서 문서 고르는 수준
  • 초기 렌더링에 시간이 걸림
  • 페이지 전환이 매끄럽지 못함.
  • 의외로 축소 확대는 빠르게 이루어짐.

 

RepliGo Reader

  • 유료
  • 다른 어플과 비슷하게 최근문서 전체문서로 메뉴구분, 전체문서 선택시 탐색기 처럼 문서 찾아서 보아야 함.
  • 렌더링 시간 준수한 편
  • 확대 및 축소시 렌더링 시간 준수한편
  • JPG나 기타 이미지를 캡쳐해서 생성된 PDF문서의 경우에도 확대 축소시 택스트의 안티알리어싱이 잘 적용됨.
  • 다음 페이지로 넘길 때 이전의 페이지의 확대 혹은 축소된 사이즈의 설정값이 바로 적용됨.(이 기능은 상당히 편리함)

 

QuickPDF

  • 유료
  •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문서를 열람한 수 있는 기능과 PDF를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이 따로 묶여있음.
  • 렌더링 시간 느린편
  • 확대, 축소 후 렌더링 시간 느린편

 

ThinkFree Office

  • 유료
  • UI 등에는 특별할것은 없음.
  • 렌더링 시간 빠른편
  • 확대, 축소 후 렌더링 시간 빠른편
  • 다음 페이지를 미리 렌더링해 둠 – 문서를 정상적으로 보고 있을 때는 상당히 빠르게 느껴질 것임

이다.

즉 이 글은 마지막에 언급한 프로그램인 ThinkFree Office가 속도면으로는 가장 낫다라는 결론을 내리기 위해 쓴 글이나 다름 없다.
특히나 마지막 특징인 다음 페이지를 미리 렌더링하는 기능 때문에 빠르게 넘기면서 보더라도 정상적으로 보더라도 다음페이지에 진입시에는 바로 렌더링이 끝난 화면을 뿌려주기 때문에 사용자에게는 더욱 빠르게 느껴질 것이다.

결론

너무 복잡하지 않은 문서를 볼 때
ezPDF Reader, RepliGo Reader가 사용성에서 좋고

복잡한 문서를 빠르게 보고 싶을 때는
ThinkFree Office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Tags:

7 Comments

  1. 제가 딱 찾던 리뷰네요
    ezPDF Reader 쓰고 있었는데..
    영 마음에 안들어서..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1. 일반적인 전자문서를 보실 때는 사용성이 편리한 뷰어로 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이 중 사용성이 편리한 뷰어는 RepliGo 입니다.

  2. 혹시 검색기능이 있는 안드로이드용 PDF 어플은 없나요?
    Handbook 같은거 넣고 필요할때 찾아보고 싶은데
    수천페이지짜리를 일일이 넘겨볼수도 없는 노릇이라서요.

    1. ezPDF 리더에 검색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PDF 프로그램을 최근에 별로 쓰지 않아 확실하진 않지만 이제는 많은 안드로이드용 PDF 뷰에서에서 검색기능을 지원할 듯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