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예전 태터툴즈에서 텍스트큐브로 업그레이드 한 후 한동안 구글 애드센스의 링크단위 광고를 게제하지 않았었다.
택스트큐브로 업그레이드 한 날짜를 확인해보니 대략 2010년 12월 30일 쯤.
링크단위 광고를 다시 게제한 날짜가 한 2주 전 쯤이니 2개월 정도는 중형 직사각형 광고만으로 운영해온 듯 하다.

그런데 왠지 이전의 레이아웃에 비해서 클릭률(CRT)에 상당한 하락이 있었다.
거의 절반 정도로 하락한 클릭률.

처음에는 이렇게 하락한 클릭율이 레이아웃 및 디자인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요소로 인한 것인줄 알았다.
한 두어주 테스트 후 이런 저런 디자인도 바꾸어 보고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클릭률은 회복될 기미를 안보이고 하락한 상태로 쭉 이어지고 거기서 고정된 느낌ㅋ

이것은 목록에 썸네일로 쓰기위해 박아둔 구글 로고ㅋ
이것은 목록에 썸네일로 쓰기위해 박아둔 구글 로고ㅋ

하지만 최근 블로그에 다시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서 애드센스 관리자 모드의 통계수치와 구글 통계에서의 연동을 통한 통계치를 찬찬히 살펴보니 아…. 내가 역시 놓쳤던 부분이 있었나보다.

그것은 다름 아닌 링크단위 광고의 중요성!!

구글 애드센스의 실적보고서에서 왼쪽의 광고크기를 클릭하면 사이즈에 따른 광고의 페이지뷰, 클릭율 등을 확인할 수있다. 위의 그림에서는 468x15 와 728x15가 링크광고이다.
구글 애드센스의 실적보고서에서 왼쪽의 광고크기를 클릭하면 사이즈에 따른 광고의 페이지뷰, 클릭율 등을 확인할 수있다. 위의 그림에서는 468×15 와 728×15가 링크광고이다.

위의 그림에서 같은 기간 동안에 여러 사이즈의 광고의 페이지뷰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딱 보기에도 링크광고의 페이지뷰수가 다른 광고에 비해서 확연이 많다는 것을 알 수있다. (아래의 728×15 짤 링크단위 광고는 부착한지 몇시간 되지 않았으니 무시해도 좋음ㅋ)

물론 페이지뷰에 비해 클릭율은 낮은 편이지만 가끔은 남자라면 클릭하고픈 욕구가 샘솟는 링크광고가 뜬다.

응?ㅋ 이거 정말 구글에서 나온 광고 맞아?
응?ㅋ 이거 정말 구글에서 나온 광고 맞아?

분명 구글 애드워즈에서 이런저런 기준을 통과한 링크단위 광고의 키워드인데…
왕가슴, 도끼, 슴가 라니..ㅋ

가슴이나 기타 야한 내용이 들어가 있는 성인용 키워드는 통과가 불가능하니 광고주들이 저런 은어를 사용한 모양이다.

어쨌든 저런 키워드가 광고로 뜰 때는 확실하게 클릭률은 높게 나왔다.
구글통계에서 확인한 애드센스 통계를 봐도 특정 페이지 글에 저런 단어가 나왔을 때 다른 페이지에 비해 클릭률은 확실히 높은 듯.

결국 이 글에서 하고 싶은 말은 다름 아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면

꼭!! 링크단위 광고를 삽입하시라!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ㅋ

이 글의 관련글

Tags:

2 Comments

    1. 네 지금도 느끼고 있지만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저도 인터넷을 십수년 쓰고 있지만 링크광고는 무의식적으로도 클릭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깐 말이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