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글 내용 중 빨간색으로 표시된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에 관련된 쇼군토탈워2 사전내용(encyclopedia)으로 연결됩니다.

글 시작

장군토탈워2ㅋ

쇼군토탈워2 타이틀 이미지
쇼군토탈워2 타이틀 이미지

나폴레옹 토탈워, 엠파이어 토탈워, 로마 토탈워는 끄적거리기만 했는데 이번 쇼군 토탈워2는 할만했다.
코에이 신장의 야망의 최신작을 무지무지 기다리고 있는 입장에서 대신으로 쇼군토탈워2로 갈증 좀 어떻게 채워볼까 했는데..

먼저 캠패인 모드에서 각 에이전트 유니트(장군, 닌자, 승려, 감시자, 게이샤 등)들이 레벨업시 주어지는 포인트를 이용하여 원하는 특성으로 개성있게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일종의 테크트리)은 참 맘에 들었다. 이와 비슷한 시스템이이 내정 및 전투기술 등에서도 도입되었는데 시간이 지나면 일정량 얻을 수 있는 “무사도”와 “지”란 포인트로 테크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유니트를 어떠한 방식으로 키우느냐에 따라서 더 많은 “무사도”와 “지”포인트를 얻는 것도 가능하니 유니트의 활용도도 커지고 키우는 보람도 커졌다.

전투도 즐겁고
성이 커질 수록 전투맵에서도 성레벨에 따라서 성규모도 달라지니 애들 짱박아 놓고 쏴죽이는 재미도 매우 쏠쏠하고ㅋ

단 아무래도 같은 일본이다 보니 유니트의 종류가 거기서 거기라는 점이 좀 아쉬웠다.
그리고!!! 아무리 유명한 장수라고 해도 일반 장수와 틀린점을 한개도 찾을 수 없다는 점!!(유명 다이묘라고 해도 특기도 없고 능력치도 같고 심지어 초상화도 걍 랜덤ㅋ 이건 정말 좀 깸!!)  때문에 신장의 야망이나 삼국지 처럼 감정이입의 대상을 단지 이름으로 밖에 찾을 수 없었다는 점이 매우 매우 아쉬웠다. 쇼군토탈워2를 하면서 신장의 야망14와 삼국지12에 대한 목마름을 채우고 싶었는데…. 다이묘가 이따구라니..ㅋ

그래서 더욱 확장팩이나 이런 아쉬운 점을 채울 수 있는 모드가 기다려진다.
토탈워도 삼국지나 신장의야망 처럼 확장팩이 나와야 되는 것인가..?

참고로 해외 게임전문웹진으로 유명한 게임스팟의 평점은 유저평균 9점대가  넘는 놀라운 점수

간만에 유저평점 9점대가 넘는 게임이 나왔음!!
간만에 유저평점 9점대가 넘는 게임이 나왔음!!

이제 오다가를 선택해서 불과 10시간 정도 밖에 플레이하지 않고 작성한 리뷰지만 생각보다 꽤 할만했다.
이쪽 계통의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엥간하심 꼭 플레이해보시길 빈다.

온라인 메뉴얼 안내

PS : 링크 클릭시 나오는 쇼군토탈워2 메뉴얼은 게임내의 데이터에서 추출한 것입니다.
혹시 내부에서 팝업형식으로 열리는 것이 아닌 일반 창으로 내용을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Tags:

4 Comments

  1. 살짝 공부(?)를 좀 해야 되는 게임인가요?
    단순한 무락은 이런 게임에 좀 약합니다. 헤헤헤
    그 유명하다는 “문명”도(문명4)….제일 쉬운 난이도로 전쟁해서 천하통일하고 끝냈습니다. 아~ 우주선도 한번 쏘아올리긴 했군요.
    삼국지 시리즈….한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대항해 2 (도스용)은 꽤 재미나게 오래하긴 했군요. 그 당시 AT를 가지고 있었던터라….이동시 좀 빠르긴 했죠. ㅋㅋ
    (나중에 386에서 돌려보고는 기절했지만 ㅡ,.ㅡ)

    1. 시뮬레이션 게임이 말씀대로 어느정도 공부가 필요한 부분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문명을 비록 쉬운난이로도 하셨다 하더라도 엔딩까지 보셨다면 쇼군도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그리고 혹시 생각이 있으시다면 쇼군토탈워2는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확실히 재미는 있어요 무락님~

  2. 다른 토탈워에 비해 유닛의 종류가 심각하리만치 단조롭다는게 가장 큰 단점 같네요

    사실상 전 징연의 유닛이 같다고 봐야하니 금방 질리죠

    1. 에인세님과 같은 이유로 저도 돌려보고 얼마 안 있어 그만 두었습니다.
      팩션의 특성도 유닛의 특성도 큰 차이가 없고 무장의 개성도 없으니 이건 머.. 아무 팩션으로 함 클리어하니 또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별로 안들더군요.

      그래서 지금은 확장팩만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ㅋ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