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부터 나도 다음뷰 위젯을 붙여보고 싶었다.
하지만 그에는 큰 태클이 하나 존재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디자인.
다음 뷰 위젯의 디자인에 대한 고민은 아래의 위젯 설정에서 부터 시작된다.

다음 뷰 위젯이 제공하고 있는 색상테마는 총 5가지 하지만 그닥 이쁘지 않다.
다음 뷰 위젯이 제공하고 있는 색상테마는 총 5가지 하지만 그닥 이쁘지 않다.

고민의 주제는 다음 뷰 – 마이 View 퍼가기의 위젯이 내 눈에는 그닥 이쁘질 않다는 것.
또한 어떤 색상테마로 지정해봐도 내 블로그의 테마와는 어울릴 수가 없다는 것이다.
차라리 List로 된 택스트로 링크 색상 정도만 지정할 수 있음 딱 좋겠는데 말이다.

하여 일단 위젯 내용이 어떤식으로 불려오는지 부터 살펴보았다.

일단 다음 뷰의 위젯 소스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은 소스를 얻게 된다.

<iframe src=’http://api.v.daum.net/iframe/my_widget?skin=1&page_size=7&init_type=recommend&is_footer=1&daumid=뷰가입자DaumID’ width=’100%’ height=’273′ frameborder=’0′ scrolling=’no’ allowtransparency=’true’></iframe>

 

이 iframe 태그에서 src 다음의 URL주소 부분만을 추린 것을 그대로 혹은 약간 변경하여 아무 브라우저에 입력한 후 들어가 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펼쳐진다.

다음 뷰 위젯의 URL을 추천을 많이 받은 순으로 100개 뿌린 화면
다음 뷰 위젯의 URL을 추천을 많이 받은 순으로 100개 뿌린 화면

이미지의 캡션처럼 위의 화면은 다음뷰 위젯의 주소에서 불러올 글 숫자를 임의로 100개로 늘린 것이다. 만약 지금까지 다음뷰로 송고했던 글을 다 추천순으로 불러오고 싶으면 다음뷰 쪽으로 송고된 만큼 page_size= 다음의 숫자를 늘려주면 된다. 대인배 다음!! (다음 뷰의 위젯설정에서 불러올 글 갯수에 불만이 있었던 분도 iframe의 소스 중 page_size만 원하는 숫자로 변경하고 블로그에 붙여도 별탈 없을 것이다. )

‘우왕 많이 나오네~~~ 소스함 봐봐야지~’

 

라고 생각해 혹시라도 오른쪽 버튼을 눌러 HTML 소스를 보려고 생각했다면 걍 마시라.
Ajax로 불러온 것이라 그냥 소스 보기로 하면 덜렁 껍데기만 나온다.
(그래도 보고 픈 분은 IE8 이상이심 F12 키를 누르시라. 크롬이시면 Ctrl + J)

각설하고 좀 더 들어가보자.
파이어폭스라는 브라우저의 애드온인 파이어버그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이어버그를 이용 Ajax를 거쳐 출력되는 내용 살펴보기
파이어버그를 이용 Ajax를 거쳐 출력되는 내용 살펴보기

JSON 포맷이다.

위의 내용이 다음뷰 위젯에서 불러오는 원본소스이다.

여기까지왔다면 머…
PHP등의 서버스크립트 언어로 읽어서 뿌려도 되고 Yahoo 파이프 등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위젯을 맹글어 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jQuery등의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을 이용해서 불러오면 참 좋겠지만 크로스도메인이기 때문에 이는 불가능.(해킹의 위험 땜시 같은 도메인이 아님 일반 json은 못불러오게 되어 있다. jsonp는 가능)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이 무엇이겠는가?
원본 소스를 건들 수 있다는 것이다.

하여 이걸 PHP로 읽어오는 플러그인을 만들어 블로그에 함 붙여볼 생각이다.
또한 이렇게 하는 편이 iframe을 이용하는 것보다 검색엔진에 보다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유는?

블로그 관리자모드의 리퍼러 좀 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검색결과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키워드가 랜덤하게 조합되면 될 수록 좋다.
하지만 iframe이나 Ajax로 불러온 내용은 아직 대부분의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 넣지를 못하고 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위젯의 소스를 그냥 보면 껍데기만 나온다. 검색엔진이 읽을 수 있는 범위가 딱 거기까지라는 것이다.

일단 오늘 정리는 여까지!
먼저 급한 불부터 좀 끄고~~!

이 글의 관련글

Tag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