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4가 릴리즈 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약 2개월 후인 6월 21일에 업그레이드 된 파이어폭스5가 발표된단다.
IE도 그렇고 크롬도 그렇고 파폭까지도 업글 붐이 일어나는 듯ㅋ

쨌든 이들을 모두 이용하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참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
이번에 발표될 파이어폭스5에서는 아래와 같이 10가지 정도의 대표적인 신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한다.

자세한 면면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길~
원문은 요기~

1. IE9와 유사한 핀사이트 기능

아래의 그림 처럼 이번 IE9에서 추가된 핀사이트 기능과 유사한 기능이 파이어폭스5에서도 추가되었다. 또한 이렇게 생성된 핀은 바탕화면에도 생성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사이트에 관련된 링크를 좌상단의 드롭다운 메뉴로 추가 가능

그림으로 확인하면 한눈에 이해 갈 것이다. 현재 파이어폭스4에서는 좌측상단에 주황색 파이어폭스 버튼이 달려있고 이 버튼 클릭시 드롭다운메뉴가 출력된다. 이와 비슷하게 웹사이트의 각 메뉴를 연결시킬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에서의 예시는 페이스북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이런식으로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을 적용시켜두면 편리할 것이다. 아마 네이버의 경우에는 드롭다운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일, 카페, 블로그, 지식인, 쇼핑, 사전, 뉴스, 증권, 부동산, 지도, 영화, 뮤직 등의 주요 서비스가 들어갈 공산이 클 터.

네이버에서 드롭다운 메뉴에 들어갈 공산이 큰 것들ㅋ
네이버에서 드롭다운 메뉴에 들어갈 공산이 큰 것들ㅋ

아이콘도 메뉴명 앞에 둘 수 있는걸 봐서 시각적으로도 편리하게 쓸 수 있을 듯.

3. 쓰고 있는 검색엔진이 무엇인지 색깔로 구별 시키는 기능

검색엔진을 무얼 쓰고 있는지 색상으로 구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들간단다.
근데.. 머 나같이 구글만 죽게 쓰는 사람에게는 크게 효용은 없을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여러대의 PC 및 스마트폰 사이에서 파이어폭스 데이터의 동기가 더욱 간단하게

동기화는 항상 문제였고 이를 위한 파이어폭스 애드온 및 여러 추가 기능이 등장하였는데 이런게 이제 파이어폭스자체에서 네이티브하게 이루어질 것이라한다. 일단 직접 써봐야 편리함을 판단 가능한 부분.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보다 간단한 애드온 업데이트 방법 지원

파이어폭스가 이전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서 맘에 들었던 점이 애드온을 이용 원하는 기능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했던 것이었다. 근데 항상 파폭은 파팍 업글되도 애드온의 업글이 늦어 파폭자체의 업글을 미루었던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런게 이제 자동으로 처리될라나 보다. 파폭4보다도 간단하게 업글이 이루어진다니 함 기대 중.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홈 버튼의 삭제

파이어폭스4에서 검색박스 오른쪽에 붙어 있던 홈 버튼이 삭제되고 대신 탭 옆에 비슷한 크기의 홈탭이 붙는 걸로 변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내장 PDF뷰어와 MP3 재생

파이어폭스5에서는 크롬과 같이 여러가지 파일형식을 지원하는 PDF 뷰어가 내장되고 그에 의해 MP3, OGG 등의 여러가지 음악포맷도 재생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동시에 여러가지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

아.. 정말 아기다리고기다리고 했던 기능이다. 특히 구글에서 지메일 및 어플리케이션 계정이 몇 개씩 존재하는 나로서는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할 필요가 있을 때 새창을 열거나 다른 브라우저로 이용해야만 했는데 이게 해결된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파일업로드시 업로드 상태가 상태바에 표시

그동안에는 다운로드 상태만 표시되었던 것에 비해 이제는 업로드도 상태바에 표시된단다. 이것도 좋네~

10. 구글 크롬12 개발버전에 탑재된 탭의 복수선택 기능이 파이어폭스5에서도 탑재됨.

크롬이든 파폭이든 탭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 항상 원했던 기능이 이거였다. 탭의 내용을 다시 읽을 필요가 있거나 한꺼번에 탭을 닫을 때 컨트롤키를 누르고 탭을 클릭하면 복수선택이 가능했었으면 하는 바람이 이제 현실화된다는 것~

개인적인 생각으로 2번의 드롭다운메뉴와 같은 기능이 퍼지게 되면 포털등에서는 바로 지원할 것 같다.
또한 복수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과 탭의 복수선택기능 파일업로드 상태 표시가 참 편리할 듯.

웹브라우저 전쟁은 계속 진행중이다~

Tags:

5 Comments

  1. http가 금칙어군요. 아아…

    10/
    is.gd/o8ygmB
    (앞에 에치티티피땡땡슬래시두개 포함)
    위 주소는 제가 제안했던 건데… 저게 원인일까요. 🙂
    아무래도 아닌 듯 싶지만요…

    mozilla.ideascale.com
    모질라 연구소 – 컨셉 시리즈 (아이디어스케일 사용)
    아이디어 생각나실때마다 들르시면 괜찮을 듯 하네요.

    1. ㅋㅋㅋㅋㅋㅋ
      아… 죄송해요ㅋ

      제 블로그가 전에 스팸댓글링크로 인해 피폭당해서 http://로 시작하는 걸 금칙어로 설정해두었습니다.

      아.. 부디 이 블로그를 떠나시기 전에 보시면 좋겠는데요..^^;;

    2. 봤습니다 🙂
      파이어폭스 5로의 변화가 축하할 만 하지만 한편으론 조금 두렵기도 하군요

    3. 말씀해주신 링크를 타고 가보았습니다.

      아…. 모질라에서 이런식으로 파이어폭스의 기능이나 유저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사용자 의견을 받는지는 몰랐네요.

      올라온 아이디어 뿐만 아니라 사이트 자체의 UI도 참 신선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나중에 저도 개발시 참고할 내용이 많아요!!

      저 또한 Ch님과 마찬가지로 좋기도 하지만 마찬가지로 두렵기도 합니다. 계속 공부해나가는건 괜찮은데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따라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노력은 꾸준히 해볼랍니다.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