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서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구매한 차량용 블루투스 AUX  리시버 HIMBOX HB01 플러스가 도착했다.  일전에 클리앙에서 블루투스 리시버 비교기 확인 후 장바구니에 넣고 한참을 기둘리다가 블랙프라이데이라 해서 딱히 할인되는 것 같지도 않아 다른 물품이랑 같이 주문했는데 왠걸 12월 5일날 온다는 녀석이 1일인 오늘 떡하니 도착한 것이다. 역시 아마존!!

아마존에서 이 친구 전 버전인 Himbox HB01이 16달러 HB01 Plus가 26달러였고 여기에 국내 직배송비 5달러를 더한다 해도 국내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비용보단 저렴!

생긴 모양이나 기능은 블루투스 AUX 카팩 유사 제품류의 그것과 큰 차이는 없으니 바로 차량에 장착해보았다.

그런데…

윙….삐~~ 지지직…. 취…취…

응? 이거 옛날 피씨통신할 때 많이 듣던 건데..?ㅋ

블루투스 페어링, 음악재생, 탐색, 전화통화 등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으나 중간중간 노이즈가 바로 느껴질 정도로 심했다. 아놔… 마눌에게 이거 달면 이제 멜론 틀라고 AUX 단자 연결할 필요없고 애들 패드로 영상 볼 때도 단자연결할 필요없다는 등등의 이유를 걸며 산건데…ㅠ

이런 종류의 블루투스 리시버 동글 사용방법은 거의 대동소이한 듯 하다.

반품해야하나? 하는 고민이 들을 찰나 일단 검색해봤다. 많이 팔리는 제품이라하니 제품 자체에 이런 문제가 있다면 분명 관련 이슈가 검색될 터.

차량용 블루투스 노이즈, 블루투스 AUX 노이즈, 블루투스 화이트 노이즈 등등으로 검색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몇가지 유사한 글이 검색되었다.

위의 글들의 내용을 종합해보니 대략 내가 겪고 있는 화이트노이즈의 문제 원인이 파악이 됐다.

  • 시거잭으로 블루투스 리시버의 USB 전원이 공급될 경우 알터네이트 노이즈가 낄 가능성이 있음.
  • 위 원인으로 발생되는 노이즈는 Groud Loop Noise Isolator 등의 노이즈필터로 해결가능함.
  • 일반적인 배터리팩으로 블루투스 리시버의 USB 전원 공급시 노이즈가 없다면 딱 위의 이슈임.

바로 집으로 올라가 배터리팩으로 HIMBOX HB01 Plus의 전원을 연결해보니 헐… 완전 깨끗한 음질! 그랬다 내경우가 딱 위의 Groud Loop Noise 였던 것이다.

대부분의 Groud Loop Noise 필터는 위와 비슷한 모양. 아… 다른차들에서 종종 보았던 저런 모양의 기기가 이런 목적의 필터였겠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었음…

그런데 말이다. 막상 배터리팩으로 리시버를 연결해 올란도 센터페시아 박아넣으니 리시버 수납이 완전 깔끔해졌다!ㅋ 특히 센터페시아 내부에 AUX 단자 및 USB단자가 모두 있는데 배터리팩 전원공급을 USB단자에서 하고 리시버 전원공급을 배터리팩으로 하면 따로 배터리팩 충전도 필요없다는거 아닌가!

GM 블로그에서 업어온 이미지라 잘 보이지 않으나 올란도는 센터페시아 내부 하단에 USB 단자 및 AUX 단자가 있고 여기서 모든 볼일이 해결 된다. 단 리시버를 바깥에 빼는건 별도 처리가 필요하다.

딱 좋네! 하고 이미 널부러진 선들을 정리해 배터리팩과 블루투스 리시버를 센터페시아에 박고 시동을 거니 헐…. 다시 화이트 노이즈가 들려온다ㅠ 중간에 연결된 배터리팩이 노이즈를 차폐시켜주지 않을까 했던 일말의 기대가 무너지는 순간이었다.

역시 노이즈필터 사야되나? 했지만 지금은 겨울의 초입으로 들어서는 12월. 당분간 배터리팩이 과열될 일은 없을테다. 또한 Himbox HB01 Plus의 전원소모량도 크지 않을 거다. 여기에 연결된 배터리팩의 용량은 6000mAh. 테스트해봐야겠지만 켜진채로 그냥 놔둬도 1주일 정도는 버틸 듯 하다. 거기에 개깔끔한 수납까지 고려하면?

일단은 이 상태로 써보자!

로 결론을 내렸다.

HB01 Plus 매뉴얼 상의 대기전력은 따로 나와 있지 않으나 까짓꺼 뭐 얼마나 되겠나..ㅋ

 

뭐 정 필요하면 필터사면 되지 까짓꺼ㅋ

이렇게 오늘도 새로운 물건과 그에 딸린 이슈를 해결해가며 새로운 지식을 또 하나 쌓아간다.

Tag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